오노약품·폴란드 Captor 제휴…신경변성질환약 개발
일본 오노약품은 신경변성 질환에 대한 단백질 분해 유도 저분자의약품 창제를 위해 폴란드 Captor Therapeutics와 제휴를 맺었다고 14일 발표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Captor은 OptigradeTM TPD(표적 단백질 분해)플랫폼을 구사하여 분해유도 의약품 후보를 특정하고 창제한다. 또 오노는 창제되는 분해유도 의약품 후보를 전세계에 독점적으로 개발·상업화할 권리를 취득한다. 이에 대한 대가로 오노는 Captor사에 계약일시금, 연구자금, 연구개발 등의 진척에 따른 마일스톤으로 총 최대 1억9,700만 유로를 지불한다. 또 출시 후에는 매출에 따른 로열티도 지불한다.
TPD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생체의 자연스러운 작용을 이용하여 질환의 원인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도록 신중하게 설계된 저분자화합물을 이용한 접근법이다. 신경변성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에 대한 신규 치료제 창제에서 질환의 원인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약물은 저분자 저해제 및 항체와 같은 기존 의약품보다 더 많은 이점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aptor은 TPD 기술을 이용한 창약·개발기업으로, 의약적 수요가 높은 질환에 대한 획기적인 약물을 창제하고 있다. 현재 암과 자가면역질환을 포함한 치료가 충분하지 않은 위중 질환에 대한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