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26일 대한영상의학회 회의실에서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 1차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는 인과성 평가를 위한 연구방법론 및 평가기준 등에 대한 연구계획을 발표하고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먼저 1부에서는 박병주 위원장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평가’ 연구 소개를 주제로 의학한림원에서 진행하는 백신안전성위원회 연구 계획 및 국외 이상반응 인과성 평가 동향 등을 발표한다.
2부에서는 ‘인과성 평가 연구방법론’을 주제로 정재훈 가천의대 교수가 국내외 백신이상반응 모니터링 체계를 설명한다. 최남경 이화여대 교수는 이상반응 평가를 위한 약물역학 연구디자인을 발표하고 연구방법론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3부에는 백경란 성균관 의대 교수가 ‘인과적 평가기준’을 주제로 백신 인과성 평가 시 임상적 관점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김동현 한림의대 교수는 역학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인과성 판단기준을 발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백신접종과 부작용 발생간의 역학적 관련성을 우리나라 인구집단에 대한 대규모 관찰적 연구를 통해 규명하고, 그 역학적 관련성을 기반으로 개별사례에서 인과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원칙이 검토될 예정이다.
백신안전성위원회 박병주 위원장은 “국민들이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의 인과성 평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번 위원회에서 진행하려는 연구 방법론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고 논의하게 됐다”며 “포럼에서 발표하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해 국내외로 통용될 수 있는 인과성 평가기준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대한민국의학한림원 공식 유튜브(의학한림원-YouTube)를 통해 실시간 송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