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드론(BioDrone™) 플랫폼 개발 기업 엠디뮨과 인하대 의대 이비인후과 최정석 교수 연구팀이 침샘질환 치료 효능에 관해 공동연구한 논문을 SCI급 재생의학 전문 저널에 게재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논문 제목은 Cell-derived vesicles from adipose-derived mesenchymal stem cells ameliorate irradiation-induced salivary gland cell damage로, Elsevier사의 Regenerative Medicine에 게재됐다.
엠디뮨은 인체 세포유래베지클(Cell-derived Vesicle, 이하 CDV)을 기반으로 차세대 약물 전달시스템 바이오드론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엠디뮨은 최근 다양한 질환 모델을 통해 줄기세포 유래 CDV의 재생 효능을 검증해왔으며, 최정석 교수 연구팀과는 중간엽줄기세포 기반 CDV의 침샘질환 치료 효능에 관해 연구했다.
양사는 다양한 세포 실험을 통해 중간엽줄기세포 유래 CDV가 방사선조사에 의한 침샘세포 손상을 막아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두경부암 환자 등 방사선 치료로 인해 부작용을 겪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결과다.
한편, 엠디뮨은 차세대 약물전달 플랫폼 개발 촉진을 위해 국내 연구원을 대상으로 제3회 바이오드론 어워드 연구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여러 대학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