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해열·진통·소염제 4품목 등 의약품 11품목이 허가됐다.
(재)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최근 10월 1주차 ‘주간 허가 리뷰’ 및 ‘주간 식별 등록 현황’을 공개했다.
이번에 서비스된 2022년 10월 3일~10월 9일자 ‘주간 허가 리뷰’의 허가 트렌드를 살펴보면, 해당 기간에는 총 11품목이 신규 허가됐다. 효능군별로는 해열·진통·소염제가 4품목, 당뇨병용제 및 백신류가 각각 2품목씩이다. 허가된 성분을 살펴보면 아세트아미노펜+에페드린염산염+카페인무수물 복합제 등 11개 성분이 각 1품목씩 허가됐다.
10월 7일에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도 예방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백신인 스파이크박스2주(모더나코리아) 및 코미나티2주0.1mg/mL(한국화이자제약)가 자료제출의약품으로 허가됐다.
스파이크박스2주는 엘라소메란·이멜라소메란을, 코미나티2주0.1mg/mL는 토지나메란·릴토지나메란을 성분으로 하는 2가 백신으로, 기존 SARS-CoV-2 바이러스 종뿐만 아니라 오미크론 변이(BA.1) 바이러스에 대해 각각의 항원을 발현하는 mRNA 백신이다. 백신 접종 시 주입된 mRNA가 체내에서 항원인 스파이크 단백질을 합성함으로써 중화항체의 생성을 유도하고 세포성 면역 반응을 촉진해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한다.
스파이크박스2주는 18세 이상에서, 코미나티2주 0.1mg/mL는 12세 이상에서 SARS-CoV-2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19의 예방에 사용하도록 승인됐다. 이 약은 기초 접종 또는 추가 접종을 받은 후 최소 3개월 이후에 투여할 수 있다.
지난주에는 고지혈증 치료제인 에제티미브+심바스타틴 복합제(함량 10/10 및 10/20mg, 나정)(100품목), 지혈제인 트라넥삼산 성분 제제(26품목)의 허가 변경 명령이 있었다.
에제티미브+심바스타틴 복합제의 안전성·유효성 검토 결과, 효능·효과, 용법·용량 및 주의사항에 대한 허가사항이 변경됐다. 기존 대비 효능·효과 및 용법·용량 항의 경우 명칭이 통일 조정됐다.
주의사항에서는 심바스타틴의 상호작용과 관련해 ‘CYP3A4에 의해 대사되며 간 흡수 약물수송체인 OATP1B1과 같은 수송체 단백질의 기질이다. 그러므로 심바스타틴과 CYP3A4 저해제 또는 수송체 단백질 억제제와 병용 투여 시 심바스타틴 및 심바스타틴산의 혈장 농도가 증가해 근육병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또한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로 유방암 내성 단백질(BCRP) 억제제, 답토마이신(daptomycin)이 보고돼 주의사항에 추가됐다. 병용 시 심바스타틴의 혈장농도를 증가시켜 근육병증 등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심바스타틴의 용량을 조절하거나 투여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 이외에도 약물 사용과 관련해 ‘편평태선-모양 약물발진’이 보고돼 ‘이상반응’항에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