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상훈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0> 시원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만드는 눈성형

편집부

기사입력 2020-11-25 09:00     최종수정 2020-11-25 12:0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한상훈 박사(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한상훈 박사(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쌍꺼풀 수술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쌍꺼풀의 크기, 모양을 먼저 생각하기 쉽다. 그리고 매몰법을 할까 절개법을 할까 고민하게 된다. 그러나 오랜 기간 눈성형을 해보면서 느끼는 것은 수술 후에 인상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쌍꺼풀 모양 보다는 먼저 눈의 모습을 고려하게 된다. 물고기 모양 혹은 아몬드 형태의 밝게 열린 눈동자의 모습을 먼저 만드는 게 우선이다. 환하게 열린 눈의 모습에서 좋은 인상이 나오게 되며 그 이후에 쌍꺼풀에 대한 것을 정하는게 좋다.  
 
연령대보단 피부타입별 수술법 선택. 매몰vs절개
대부분 나이가 어릴수록 매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아직은 절개에 대한 두려움도 있고 처음 하는 수술을 비교적 간단하게 하려는 것이다. 매몰법은 피부가 얇고 지방이 많지 않은 경우에 아주 좋은 방법이다. 특히 눈에 쌍꺼풀 테이프를 붙이고 다니는 10대에서도 권할 만한 수술 방법이다. 혹시라도 풀어질 염려가 있을 때에는 약간 변형된 방법 즉 이중매몰, 자연유착법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부분절개법은 매몰과 절개법의 중간쯤 되는데 그 역할은 약간 애매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젊어서도 절개법을 해야하는 경우, 졸린눈증후군
나이에 관계없이 절개법을 꼭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눈꺼풀이 두껍고 눈 뜨는 기능이 약한 경우이다. 대개 졸린 듯한 모습을 보이며 이마를 치켜 뜨는 경우가 많아 이마에 주름이 일찍부터 생긴다. 가족력이 많아서 부모님을 닮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에는 처음부터 절개법으로 하는게 좋다. 보통의 방법과는 달리 상안검거근 이라는 근육을 당겨서 눈매교정을 한다. 눈이 아몬드 형태가 되어 잘 떠지도록 근육의 힘을 조절하는 것이다. 좌우가 다른 경우도 많아서 임상적 경험으로 근육의 강도를 조절해야 한다. 근육을 다루는 수술이지만 숙련되면 붓기나 멍이 크게 생기지 않는다. 수술 직후에 눈이 잘 떠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중년의 눈성형 목표는 자연스럽게 분위기 있는 좋은 인상 만들기 
주로 눈꺼풀이 처져서 하는 수술은 ‘안검성형술’이라고 부른다. 쌍꺼풀을 만드는 것보다 처진 피부와 조직을 말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다. 너무 큰 쌍꺼풀을 고집하면 수술 후에 강한 인상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눈썹이나 이마가 많이 처진 경우에도 눈뜨기가 무겁고 눈가에 주름이 많이 생긴다.

이런 때에는 눈꺼풀 수술보다 이마내시경이 훨씬 좋은 수술이 된다. 두피에 조그만 절개를 통해서 하므로 수술한 티가 거의 나지 않는데 효과는 드라마틱하다. 젊은 모습을 되찾는 동시에 이마도 매우 탄력 있게 되어 자연스럽게 좋은 인상을 갖게 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나 수술 범위가 넓어진다는 것이 조금 부담스러워질 수 있다. 
 
중년 남자 눈성형
남자들의 눈성형 생각은 여성들과는 매우 다르다. 미용적인 면보다 실용적인 면을 중요시 생각한다. 쌍꺼풀은 대개 없는 편을 선호한다. 그래도 너무 심하게 처진 경우는 쌍꺼풀을 만드는게 낫다. 요즘처럼 100세 시대가 되다 보니 효과가 오래 지속되도록 수술을 하는 것이다. 처음에 약간 쌍꺼풀이 보이는 듯 하지만 수개월이 지나면서 차차 자리를 잡게 된다.
 
눈성형을 할 때에는 여러 가지 부가적이 수술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앞트임, 뒷트임, 눈매교정 등이다. 꼭 필요한 경우에 알맞게 하는게 중요하다. 트임을 너무 많이 해서 흉터가 많으면 무척 난감해 진다. 눈매교정을 해서 눈이 무조건 커지게 할 수는 없으며 안구의 크기에 맞게 눈이 잘 떠지도록 하는 것이다. 자기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그리고 오랜 시간 잘 지속되도록 하는 것이 성형수술의 기본 원칙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GLP-1 제제, 비만 동반한 당뇨 치료 최적 옵션될 것”

당뇨병 혹은 당뇨전단계에서 과체중을 동반한 환자...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창춘추(藥窓春秋) 2

약창춘추(藥窓春秋) 2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전 식약청장)가 약업신문에 1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