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형선 약사가 전하는 자연에서 배우는 디지로그 건강법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6> 색으로 추론하기

기사입력 2008-12-30 18:2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4. 색으로 추론하기

머나먼 우주에서 지구로 전파되고 있는 감마선, X선,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전파 등은 파장의 길이에 따라(에너지의 크기에 따라) 구분한 것이며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 우리 눈으로(색으로) 구분 할 수 있는 범위의 가시광선은 파장의 길이가 가장 길은 빨강색(적색)부터 파장의 길이가 가장 짧은 보라색(자색)까지 일곱 종류의 파장에너지로 구분됩니다. 적외선은 적색 바깥쪽 파장이며 자외선은 자색 바깥 영역의 파장을 뜻하는 말입니다.

   눈에 보이는 허공의 무색은 실제로는 일곱 색깔 이상이 모여서 만들어 낸 색입니다. '공즉시색, 색즉시공'  허공을 스펙트럼하면 색이 나타나고, 색이 모이면 허공이 됩니다. 공은 숨어 있는 에너지이며, 색은 드러난 에너지 즉 물질을 나타냅니다. 에너지가 물질로 변하고 물질이 에너지로 바뀝니다. 흡수된 것은 보이지 않고 우리 눈에 보이는 색은 반사된 색입니다. 빨강색을 반사하면 빨강색이 보이고, 파란색을 반사하면 파란색이 보입니다. 색이 보이는 것은 빛이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색에서 반사된 파장에너지는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몽고어로 '솔롱고스' 라는 말은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가르키는 말이라고 합니다. '솔롱고스'의 나라' 라는 말은 ' 무지개의 나라' ' 색동옷을 많이 입는 나라' 라는 뜻으로 이 속에는 '동방의 해 뜨는 곳에 사는 민족'이며 '하늘의 자손이 사는 땅'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이 노아에게 약속한 일곱 빛깔 무지개는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상징입니다. 그래서 일곱 빛깔 무지개는 하늘의 색이며 우주의 모든 에너지가 다 들어 있는 색인 것입니다. 

   앞을 못 보는 시각장애인이 그림을 그리거나 감상하고 따뜻한 그림인지, 차가운 그림인지, 슬픈 그림인지 등 정상인과 거의 다름없는 느낌을 설명했다는 이야기의 원리가 이해가 갑니다. 사랑을 느끼는 연인들의 가슴 속에서는 심장을 뜨겁게 하는 빨강색과 모든 것을 주고 희생하고픈 흰색이 만나 파스텔톤의 연분홍(핑크빛) 빛깔이 만들어 집니다. 강렬한 의지나 정열 뜨거움의 표시는 붉은 색으로, 희망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푸른색으로, 욕심을 버린 사람은 흰색으로, 모든 것을 다 수용하거나 어두움은 검은색으로 이야기 할 것입니다.

  물체에서 나오는 빛의 물리적 성질이 동일할지라도 색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정서나 감정, 심리상태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색깔에서 나오는 에너지(파동)를 통해서 느낌을 받고, 감응되는 것은 말보다도 훨씬 근원적이고 거짓이 없습니다. 생명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말이나 드러난 그 자체가 아니고, 그것들이 만들어 내고 있는 파동(파장)에너지와 생명체가 만들어 내고 있는 파동에너지와의 공명(Resornance)에 의해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입니다. 
       
-.파란색(청색과 녹색)

   파란색은 하늘과 바다 등을 생각할 때는 청색의 느낌으로, 숲과 식물로 연결 될 때는 녹색의 느낌으로 다가오는 자연의 색입니다. 황색의 대지에서 파란하늘을 바라보며 자라난 나무가 땅색과 하늘색 두색이 혼합되어 녹색의 숲을 만듭니다. 파란하늘을 보며 푸른 꿈을 키우 던 어린 시절이 생각나고, 파랑새가 날으는 희망의 색이며, 시작을 알리는 봄의 색입니다. 에너지가 막 활동을 시작하여 생명이 움트고 쭉쭉 자라나는 나무를 생각나게 하며, 회오리바람 불듯이 하늘을 향해 치솟아 오르는 청용이 연상되는 색입니다.

   파란색은 하늘의 색입니다. 그래서 무한하고 광활하게 펼쳐 있는 상상력과 그리움이 들어있습니다. 파란 사파이어는 정절과 신뢰의 상징으로 결혼반지에 사용됩니다. "파란벽지를 바르면 넓어 보이지만 텅 비고 차가운 느낌을 준다" 라는 말은 괴테의 말입니다. 파란색은 차갑지만 안정적이고 이성적인 색입니다. '블루칩(blue chip)' 이란 주식시장에서 비싸기는 하지만 가격변동이 크게 없는 안정된 주식을 뜻하는 말입니다. 파란색은 땀나는 것을 줄이고 맥박과 체온을 떨어뜨리며 비행청소년의 싸움을 줄여 줄 수도 있고 식욕을 감퇴시킬 수도 있습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A형 간염 백신 기반 ‘고효율 백신 생산 플랫폼’ 구축"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20

Pharmaceuticals in korea 2020

약업신문은 최근 영문판 ‘Pharmaceuticals in korea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