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46> 해국(Aster spathulifolius)

권순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회회원)

기사입력 2016-01-20 09:38     최종수정 2016-01-20 10:0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중부이남 남쪽 해안가를 비롯해서 제주도나 울릉도 또는 섬에서 쉽게 관찰되는 식

물 중에 해국(海菊)이라는 식물이 있다. 해국은 국화과의 여러해살이식물로서 30-50 센티미터 정도 자라며 7월 한 여름부터 11월 늦가을 까지 긴 기간 동안 가지 끝에 연보라색 꽃을 한 송이씩 피운다.

지역에 따라서는 12월에도 꽃을 볼 수 있다. 바다의 국화라는 뜻에서 해국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고 ‘해변국’이라는 이름도 있다. 햇볕이 잘 드는 해안가 암벽이나 경사진 곳에 잘 자란다.

어쩌면 흙도 없고 물도 부족한 바위틈에 뿌리를 내리고 저렇게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가 있는지 감탄이 절로 나온다. 먼 바다로 나간 남편이 돌아오기를 바닷가에서 마냥 기다리는 아름다운 여인네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이 식물의 강인한 일면을 짐작 할 수가 있다.

꽃 모양은 전형적인 국화과 계통 두상화로서 꽃잎은 연보라색이지만 중심부는 노란색을 띄고 있다. 보통 한 송이 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무수히 많은 작은 꽃이 모여서 하나의 커다란 꽃 모양을 형성한 것이다.


꽃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우리가 보통 꽃잎이라고 부르는 부분인 혀를 닮은 설상화(舌狀花)와 중심부에 촘촘히 배열되어 있는 노란부분인 꽃잎이 없는 대롱 모양의 통상화(筒狀花)로 이루어져 있다. 꽃의 구성원인 작은 꽃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수술과 암술을 갖고 있으며 각자 꽃가루받이를 해서 열매를 맺는다.

 

가을에는 산국, 구절초, 쑥부쟁이와 같은 국화가 꽃이 만발하는 시기 이지만 해국은 자생지가 달라서 이러한 가을꽃들과는 구태여 경쟁 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국화과 계통 가을꽃들은 비교적 높지 않은 야산이 주 무대임으로 노는 장소가 다르다.

가을이 저물어 가는 10월 늦가을이 되면 대부분의 가을꽃들이 절정기를 지나서 잎이 마르기 시작하고 꽃이 볼품없어 지는 시기에도 해국은 오히려 싱싱함을 자랑 하듯이 건재하게 피어 있다. 해국은 다른 쑥부쟁이속 식물과는 구별되게 잎이 주걱모양이고 부드러운 털로 덮여있는 것이 특징이어서 구별이 용이하다.

잎에 털이 많은 것은 거센 바닷바람을 견디어내야 함으로 보온 때문이다. 이 식물의 속명은 아스타(Aster)이고 종명은 스파튤리폴리스(spathulifolius)다. ‘아스타’는 라틴어로 ‘별‘이라는 뜻이고 ’스파튤리폴리스’는 주걱 모양 잎을 뜻한다. 따라서 꽃은 별을 닮고 잎은 주걱을 닮았다는 뜻으로 식물의 특징을 잘 나타낸 학명이다.

해국은 나무이기도 하고 풀이기도 한 반목본성(半木本性) 식물이다. 줄기와 잎이 겨울에도 죽지 않고 그대로 살아서 몇 해씩 견디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줄기가 굵어지고 목질화 되어 마치 나무 모양처럼 보이기도 한다. 식물을 목본(木本)과 초본(草本)으로 구분하는데 목본식물은 줄기가 죽지 않고 겨울을 견디고 이듬해에 줄기에 새싹이 돋아나게 된다. 초본식물은 가을에 땅위로 자랐던 줄기와 잎이 완전히 말라 죽고 이듬해에 뿌리에서 새로 새싹이 돋아나는 식물을 말한다.

국화과 꽃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일시에 꽃이 피는 것이 아니라 가장자리에서부터 차례로 가운데를 향하여 연속적으로 꽃을 피운다. 따라서 두상화서의 밑씨들은 일시에 수정되기 보다는 다른 수술의 화분으로 꽃가루받이 할 확률이 커진다. 같은 봉오리의 씨앗이라도 개체마다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질 수 있음으로 진화 측면에서 보았을 때 돋보이는 전략일 수 있다. 국화과 식물은 22,000 여종에 달하며 현화식물 중에서 난초과 다음으로 큰 과(科)이다.

해국의 쓰임새에 관한 기록은 알려진 것이 없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변종 ‘코로나19’ 무력화시킬 치료제와 예방제 개발 기대감

국내 코로나19 유행 초기에는 S형(A)과 V형(B)이...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년판 약사연감 (藥事年鑑)

2020년판 약사연감 (藥事年鑑)

2020년판 藥事年鑑은 △제약/바이오 △행정/제도 △약국/...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