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41> 꿩의다리(Thalictrum aquilegifolium)

권순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회회원)

기사입력 2015-11-11 09:38     최종수정 2015-11-11 10: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대 약대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덕성여대 약대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7월 중순 백두산에는 꿩의다리를 길가 어디에서나 볼 수 있었고 특히 수목이 자라지 못하는 해발 1500미터 전후해서 평원에 펼쳐진 꿩의다리 군락은 마치 흰 양탄자 깔아 놓은 듯 장관을 이루고 있었다.

꿩의다리는 6~8월 경 우리나라 산 어디서도 비교적 쉽게 만날 수 있는 야생화 중의 하나이다. 양지 바른 풀밭이나 반그늘 숲속에서 50~100센티미터 높이로 자라며 이웃 식물보다는 웃자라서 쉽게 눈에 띈다. 미나리아제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줄기가 여러 개로 갈라지고 가지 끝에 흰색의 작은 꽃송이가 무리지어 여러 송이 달려서 산방화서(繖房花序)를 이룬다.

꿩의다리 꽃의 생김새는 우리가 보통 보아온 꽃과는 차이가 많다. 작은 꽃송이 하나하나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꽃이 통상적으로 갖고 있는 꽃잎이나 꽃받침잎이 보이지 않는다. 가늘고 긴 실 같은 화사(花絲)가 수평으로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 화사가 바로 수술이고 암술도 소수 포함되어 있다.

이 꽃은 원래 꽃잎이 없으며 꽃잎 역할을 대신하는 꽃받침이 4개 있으나 개화과정에서 그 것 마저 일찌감치 탈락된 상태이다. 그래서 수술과 암술만 남게 된 것이고 이것이 실처럼 보이게 되어 꿩의다리 꽃의 독특한 모양새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대표적인 불완전화이다.


꿩의다리는 비슷한 종류가 많아서 잎의 모양과 꽃의 새갈 등으로 구분하는데 금꿩의다리, 은꿩의다리, 연잎꿩의다리, 좀꿩의다리, 자주꿩의다리, 산꿩의다리, 발톱꿩의다리 등 10여종이 있다. 금꿩의다리는 우리나라 특산식물로서 꽃 수술이 황금색이어서 접두사로 ‘금’자가 붙었고 연잎꿩의다리는 잎의 모양이 연잎을 닮았다고 해서 ‘연잎’이 부처 졌다.

식물의 꽃가루받이는 매개체의 종류에 따라서 곤충이 매개체이면 충매화, 바람이 매개체이면 풍매화이고 이 2 가지가 주류를 이룬다. 이 밖에 물이 매개체인 수매화(水媒花), 새가 매개체인 조매화(鳥媒花) 등이 있다.

풍매화에서는 꽃가루가 바람에 의해서 운반되는 경우인데 꽃잎이나 꽃받침잎은 바람을 유인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바람 길을 막아서 수분을 방해하는 상황이 됨으로 이런 꽃 종류들은 생식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꽃잎이 발달하지 못하게 된다.

원래 꽃잎과 꽃받침잎의 역할은 암술과 수술의 보호기능이 주목적이다. 꿩의다리는 대표적인 풍매화로서 꽃가루받이에 도움이 되지 않는 꽃잎은 퇴화되어 존재하지 않으며 꽃받침마저도 꽃 피는 과정에서 떨어져 나가게 된다.

꿩의다리 식물명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꿩의다리 줄기가 깡마르고 단단하게 보이고 이것이 꿩의 다리를 연상시킨다 하여 부친 이름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몸집에 비해서 꿩의 다리는 비교적 가늘기 때문이다.

예부터 삼지구엽초는 남성의 성을 강화시키는 비약(秘藥)으로 널리 알려져 귀한 대접을 받았다. 줄기가 3개이고 각 줄기마다 3개의 잎이 달리므로 모두 9개의 잎을 갖는다 하여 삼지구엽초(三枝九葉草)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는데 꿩의다리의 잎도 삼지구엽초와 비슷하게 9장이어서 민간인들은 개삼지구엽초라 한다.

꿩의다리를 삼지구엽초 대용으로 사용한다고 하나 독성이 심함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비아그라의 발명으로 지금은 남성의 최대 고민거리였던 발기부전증이 해결되었으니 삼지구엽초를 찾는 사람은 더 이상 없으리라 짐작된다.

한방에서는 덩이뿌리와 줄기 말린 것을 시과당송초(翅果唐松草)라 하여 피를 맑게 하고 해독의 효능이 있다하여 소염, 이질, 설사, 장염에 사용했다. 알려진 성분으로 베르베린, 탈릭민(thalicmine), 마그노플라빈(magnoflavin)등 이 알려져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변종 ‘코로나19’ 무력화시킬 치료제와 예방제 개발 기대감

국내 코로나19 유행 초기에는 S형(A)과 V형(B)이...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2019브랜드북" 대한민국 화장품이 K-코스메틱의 이...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