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39> 도라지(Platycodon grandiflorum)

권순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회회원)

기사입력 2015-10-14 09:38     최종수정 2015-10-14 09:57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대 약대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순경▲ 덕성여대 약대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순경

도라지는 너무나 친숙한 토종식물로서 우리 민요에도 등장한다. ‘도라지, 도라지 백도라지 심심산천에 백도라지’라는 도라지타령의 한 소절쯤은 누구나 알고 있을 정도다. 전국 산야 어디서나 양지바른 곳에 자라고 또한 농가에서도 많이 재배한다.

개화기가 7~8월경으로 가지 끝에 비교적 커다란 보라색 또는 흰 꽃을 피우며 40~100센티미터 정도로 자라는 초롱꽃과 여러해살이식물이다. 한국을 비롯해서 일본과 중국 등 극동 지역에만 분포하며 흰 꽃을 피우면 백도라지라 하고 꽃잎이 겹잎으로 피면 겹도라지라 한다.

한국산의 품질이 가장 우수해서 대만의 경우 한국산의 수입만을 허용한다고 한다. 잎이나 줄기를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온다. 꽃처럼 보이는 부분은 꽃받침이 진화된 것이고 통꽃으로 가장자리가 5개로 갈라져 있다.

꽃가루받이를 마치면 대부분의 식물에서는 꽃이 떨어지지만 도라지의 경우는 꽃송이가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자라나는 열매에 말라붙어 있다. 수술은 5개 그리고 암술은 1개이지만 개화 후 3~4일 되면 암술머리가 5개로 갈라진다.


암술머리가 갈라지기 전에는 꽃가루받이를 할 수 없으며 이처럼 갈라진다는 것은 꽃가루받이를 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신호이다. 개화 직전에 있는 커다란 봉오리를 열어보면 수술 다섯 개가 암술에 붙어서 꽃가루를 내고 있고 따라서 암술 주위에 많은 꽃가루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암술머리가 닫힌 상태임으로 수분은 되지 않는다.

꽃이 피면 암술에 붙어있던 꽃가루는 서서히 말라서 떨어져나가고 암술머리가 5가닥으로 갈라지면서 비로써 꽃가루받이 할 준비를 갖추게 된다. 이 때 다른 꽃의 꽃가루를 묻힌 곤충이 방문하면 비로써 꽃가루받이가 성립된다. 같은 꽃송이 안에 있는 수술과 암술의 자가수분이 차단되도록 진화된 것이다.

도라지꽃에 개미를 넣고 꽃잎을 오므려 닫고 흔들면 꽃잎이 보라색에서 붉은 색으로 변한다. 그 이유는 개미가 위협을 느낄 때 개미산을 분비하는데 이 개미산(포름산)은 산성임으로 꽃잎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과 작용하여 색깔이 변한 것이다. 이 성질을 이용하여 산성과 염기성을 알아내는 천연 지시약으로 활용할 수 있다.

도라지라는 이름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어감 상으로 순수한 우리말인 것 같은데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다. 다만 전설이 있을 뿐이다. ‘도’씨 집안에 ‘라지’라는 예쁜 외동딸이 있었는데 마음속으로 동네 나무꾼 총각을 사모했다고 한다.

고을 원님이 지나던 길에 ‘라지’를 보고 그 미모에 반해 강제로 끌고 가 버렸다. 결국 ‘라지’는 자결하고 말았고 딸의 소원대로 나무꾼이 다니던 길가에 묻게 되었는데 그 자리에 보라색 예쁜 꽃이 피어났다. 사람들이 처녀 이름대로 도라지라고 불렀다고 한다. 도라지의 속명인 플라티코돈(platycodon)의 플라티스(platys)는 그리스어로 넓다는 뜻이고 초롱을 뜻하는 코돈(codon)과 합쳐서 ‘넓은 초롱’이라는 뜻임으로 도라지꽃을 잘 표현했다고 보여 진다.

몇 십 년 늙은 도라지는 산삼에 버금 갈 정도로 약효가 뛰어나다고 하는데 도라지를 오래 재배하려면 4~5년 마다 옮겨 심어야 한다고 한다. 한 곳에서 오랫동안 재배하면 저절로 썩어버리기 때문이다. 다육질의 덩이뿌리가 이용되는데 껍질을 벗긴 후 물에 담가서 쓴맛을 우려 낸 후에 생으로 또는 데치거나 삶아서 반찬으로 먹는다.

어린 싹을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길경(桔梗)이라 하고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거담제로 많이 사용하고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 질환에 이용한다. 플라티코딘(platycodin)이라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변종 ‘코로나19’ 무력화시킬 치료제와 예방제 개발 기대감

국내 코로나19 유행 초기에는 S형(A)과 V형(B)이...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2019브랜드북" 대한민국 화장품이 K-코스메틱의 이...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