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헬씨 라이프를 위한 VitaminPlus

비타민B₁₂ (Cobalamin)

기사입력 2011-08-17 09:55     최종수정 2011-08-17 09:5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비타민B₁₂는 수용성이다. 비타민B₁₂는 항악성 빈혈인자로 발견된 비타민이다. 비타민B₁₂는 ‘Cyanocobalamin’ 이라고도 하며 다음에 나오는 엽산(葉酸, 비타민Bc)와 함께 조혈(造血)에 관여하는 비타민이라고 해서 일명 ‘Red vitamin'이라고도 부른다. 비타민B₁₂는 극히 미량을 섭취해도 효과가 좋다. 시판되고 있는 것은 Cyanocobalamin 형태의 비타민B₁₂가 많다. 필수 미네랄 코발트(Co)를 구성요소로 함유하고 있는 유일한 비타민이다.

 비타민B₁₂는 위에서 잘 흡수, 동화되지 않기 때문에 체내에서 잘 이용되기 위해서는 흡수 과정에서 칼슘과의 결합이 필요하다. 비타민B₁이 적고 식물성 식사처럼 엽산이 많은 식사 때는 비타민B₁₂는 결핍되기 쉽다. 비타민B₁₂는 갑상선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고 있으면 그 흡수는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그러나 그 결핍증상은 체내에 저장된 비타민B₁₂가 다 소비된 날부터 5년 이상 지난 후 처음으로 나타난다.

 우리가 식사 할 때 비타민B₁₂는 소수의 예외는 있지만 식물성 식품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동물성 식품을 통해서 공급받게 된다.

 비타민B₁₂는 수용성 비타민 중에서 유일하게 체내에 저장된다. 우리가 이 비타민의 공급을 끊었을 때 몸에서 소실될 때까지는 3년이 걸린다.

 비타민B₁₂는 적혈구를 생산하고 재생해서 빈혈을 예방한다. 아미노산인 homocysteine를 파괴하는데 도와 심장병의 리스크를 감소시킨다. 성장을 촉진하고 어린이의 식욕을 돋운다.

 비타민B₁₂는 에너지를 증강하고 특히 신경계의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며 나이가 늘어감에 따라 위축된 뇌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황반반점의 변성의 지연을 돕는다.

 비타민B₁₂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적절히 이용되도록 하며 자극에 대한 과민한 반응을 완화시킨다. 비타민B₁₂는 집중력과 기억력, 그리고 침착력을 향상시킨다. 또 흡연에 의한 발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소량의 비타민B₁₂(80mg)는 뼈를 강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B₁₂가 결핍되면 악성 빈혈, 신경계 장해가 일어난다.

 계량단위는 mcg이다. 비타민B₁₂의 섭취권장량은 성인이 2mcg, 임신 중의 여성은 2.2mcg이고 수유기는 2.6mcg이다.

 비타민B₁₂의 서플리먼트로는 비타민B₁₂는 위에서 잘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설하정(舌下錠)으로 된 것, 소장에서 흡수되도록 sorbitol과 함께 만든 서방형(徐放型)형태의 것이 있다. 서플리먼트는 50mcg에서 1,000mcg(1mg)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의사들은 관례적으로 비타민B₁₂는 주사로 투여한다. 만일 심각한 결핍증상이 나타났을 때, 피로가 심할 때는 주사에 의한 비타민B₁₂의 보급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인 1일 섭취량은 5~100mcg이다.

 비타민B₁₂의 독성과 과잉에서 오는 증후는 다량 투여하였을 때도 비타민B₁₂의 독성은 일례(一例)로 보고 된 바 없다.

 비타민B₁₂와 궁합이 맞지 않는 것은 산, 알칼리, 물, 햇빛, 알코올, 에스트로겐, 수면약 등이다.

 만일 계란이나 유제품을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이면 비타민B₁₂의 서플리먼트를 섭취하여야 하고 만일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면 비타민B₁₂는 중요한 서플리먼트이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비타민B₁₂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B₁₂는 다른 비타민B 뿐 아니라 비타민 A, C, E와 상승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엽산과 결합한 비타민B₁₂는 가장 효과적인 활력제가 된다.

 월경 중이거나 월경 전의 여성은 비타민B 콘플렉스의 한 파트로 비타민B₁₂를 섭취하면 대단히 좋은 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령자가 비타민B₁₂의 흡수가 나쁘거나 여의치 않을 때는 주사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산 억제의약품(Prilosec, Prevacid, Zantac)은 비타민B₁₂의 흡수를 감소시킨다. 모든 비타민B그룹은 tetracycline의 흡수와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각각 다른 시간대에 복용해야 한다. chloramphenicol은 비타민B₁₂의 흡수를 방해한다.

 최근에는 비타민B₁₂의 동맥경화 등 생활 습관병과의 인관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비타민B₁₂의 영양기능표시는 「비타민B₁₂는 적혈구의 생산을 돕는 영양소」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유나이티드제약 강덕영사장 “항암제공장 하반기 완공 미국 진출"

"올해 개량신약 1천억 달성-특화된 주사제’도 준비”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8년판 화장품연감

2018년판 화장품연감

책소개뷰티누리(주)(화장품신문)가 국내외 화장품과 뷰...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