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牛膝)

기사입력 2005-06-27 10:18     최종수정 2006-09-08 16:4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박종희 <부산대약대 교수>


무릎질환 신경통 등에 효과
최근 임상결과, 여성 질염 및 가려움 완화에도 도움


어린아이들이 길가에서 뛰어 놀다가 집으로 돌아왔을 때에 옷에 조그마한 식물의 열매가 가득 붙어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 데, 이것은 대부분 쇠무릎의 열매이다.

쇠무릎은 집 주위나 산야에서 자라는 비름과의 다년초(多年草)로서 줄기는 네모가 지고 높이 50~120cm이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마디가 소의 무릎같이 보이므로 쇠무릎이라고 한다. 잎은 마주나며 타원형으로 잎 밑이 쐐기모양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길이 10~20cm 나비 4~10cm이다. 꽃은 8~9월에 피고, 열매는 쉽게 떨어져서 옷 같은 데 잘 붙는다. 쇠무릎의 어린순은 나물로서 먹으며, 뿌리를 한방에서 우슬(牛膝)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구절초, 옻나무, 느릅나무 등과 같이 민간약으로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 중의 하나이며, 지역에 따라서 말장아리뿌리, 우실, 말장이 등 여러 가지의 이름이 있다.

우슬(牛膝)의 正品은 비름과의 쇠무릎(Achyranthes bidentata) 뿌리의 건조품 이지만, 중국의 시장품에는 여러 종류의 우슬(牛膝)이 유통되고 있다. 중국산 「회우슬(懷牛膝)」은 正品인 쇠무릎(Achyranthes bidentata) 뿌리의 건조품 이지만, 「천우슬(川牛膝)」은 Cyathula officinalis의 뿌리이다. 「마우슬(麻牛膝)」 및 「홍우슬(紅牛膝)」은 Cyathula capitata의 뿌리이다. 대만산(臺灣産) 「토우슬(土牛膝)」은 Achyranthes obtusifolia, A. rubrofusca 및 A. longifolia의 뿌리이다. 중국의 운남성(雲南省)에서 생산되는 「백우슬(白牛膝)」은 패랭이꽃과의 Cucubalus baccifer의 뿌리이며, 호북성(湖北省) 産 「미슬(未膝)」은 쥐꼬리망초과의 Strobilanthes nemorusus의 뿌리이다. 이와 같이 중국에서는 기원(基源)이 다른 여러 종류가 유통되고 있다. 우슬(牛膝)은 『神農本草經』의 상품에 수재되어 있으며, 『日華子本草』에 「懷州(河南省 沁陽縣)의 것은 길고 희며, 소주(蘇州)의 것은 색이 자색이다」고 기록되어 있다.

옛날부터 중국의 회주산(懷州産)이 명성이 높으며, 지금도 「회우슬(懷牛膝)」을 최상품으로 취급한다. 우슬(牛膝)은 족(足)의 궐음(厥陰), 소양(少陽)의 약으로서 부인(婦人)의 월경불순(月經不順), 어혈(瘀血)을 치료하는 요약(要藥)으로 사용되어 왔다. 사용 목적이 하행(下行)하고자 할 때는 술에 적셔서 생으로 사용하고, 상행(上行) 자보(滋補)의 목적으로 사용 할 때는 술에 적셔서 불에 구워서 사용한다. 실제로 우슬(牛膝)은 회우슬(懷牛膝)과 천우슬(川牛膝)의 구별이 있으며, 천우슬(川牛膝)은 관절(關節)을 잘 통하여 활혈(活血), 통경(通經)의 작용이 있으며, 회우슬(懷牛膝)은 근골(筋骨)을 튼튼히 하며, 보간(補肝), 익신(益腎)의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임상적으로 응용할 때는 천우슬(川牛膝)은 혈체(血滯), 경맥불리(經脈不利) 등에 사용하고, 회우슬(懷牛膝)은 간신(肝腎)의 부족(不足), 요슬(腰膝)이 허약 한데에 사용한다. 우슬(牛膝)이 처방된 대표적인 방제(方劑)로는 대방풍탕(大防風湯), 가미사물탕(加味四物湯), 팔미지황환(八味地黃丸), 우슬산(牛膝散) 등이 있다.

우슬(牛膝)은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서 지상부가 말라서 죽을 무렵 뿌리를 채집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사용한다. 우슬(牛膝)에는 곤충의 변태 홀몬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의약계에서 응용이 검토되어지고 있다. 최근 임상실험에 의하면 우슬(牛膝)을 물로서 추출한 엑스가 여자들의 트리코모나스 질염(膣炎)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우슬(牛膝)의 추출 액을 환부에 바르면 가려움 및 대하(帶下)가 즉시 치료된다. 그러나 우슬(牛膝)의 추출 액을 복용하든지 바르면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들은 낙태(落胎)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을 피하여야 한다.

민간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 우슬(牛膝)과 골담초를 함께 누룩으로 술을 만들어서 마시면 무릎이 아플 때에 특효가 있다.

◐ 우슬(牛膝) 40g에 물 5잔을 부어서 1잔이 되도록 달여서 공복에 마시면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세계 최초 ‘5가 백신 마이크로니들 시스템’ 개발 착수"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