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기사입력 2005-06-13 10:00     최종수정 2006-09-08 17:2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개념과 치료

최근 당뇨병환자는 증가추세에 있다. 원인은 섭취칼로리의 문제보다는 오히려 식생활의 변화 및 운동량의 감소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첫번째 요인은 체질에 있어 유전, 비만 등이 크게 작용하는데, 현대사회에서는 스트레스에 의한 유인도 크다. 당뇨병은 췌장Ղ세포의 파괴에 의해 인슐린분비가 저하한 Ⅰ형당뇨병과 인슐린 감수성이 저하한 2형당뇨병 및 기타 특정의 기전, 질환에 의한 것, 임신당뇨병 등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약물요법에서는

1. 인슐린제제

2. 서포닐요소계약제(췌장을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높인다)

3. 비구아나이드계 약제(간장에서의 당방출을 억제, 근육 및 지방조직, 간장에서의 당의 흡수를 조장한다)

4. Ձ-글루코시다제저해제(Ձ-GI제: 소장에서 당질을 분해하는 소화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킨다)

5. 인슐린저항성개선제(근육 및 지방조직, 간장에서의 당 흡수를 조장한다)

등이 이용된다. 또, 최근에 등장한 아미노산유도체는 서포닐요소계약제와 같은 작용을 하는데, 서포닐요소계약제보다 효과는 약하고 작용시간도 짧지만 속효성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한방약

당뇨병은 중의학에서 당뇨병이란 병명이 없기 때문에 '소갈증'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소모와 구갈이 심한 증상). 소갈증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증상이 존재하는 부위에 따라서 상소(폐)·중소(위)·하소(신)의 3소로 분류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같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일은 적고, 삼소가 상호 영향을 미쳐 발생한다.

삼소의 증상에 공통되는 유일한 증상은 조열(구갈)이다. 조열은 진액을 소모하여 음허를 부르고, 이 음허는 더욱 열의 편성을 촉진하여 음허화왕이 되어 조열을 부르는 등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따라서 당뇨병환자는 상소·중소·하소(인후가 마르고, 자주 먹고, 빈뇨)가 동시에 보이는 경우가 많다. 중의학에서는 소갈증의 근본인 병인을 타액과 음의 부족으로 보며, 청조열(淸操熱)을 표치, 보음(補陰)을 본치로 하고 있다.

그 보음에 대한 기본방제는 육미지황환이다. 또, 앞에서도 말한 것 같이 현대사회는 스트레스에 의한 유인도 많다. 즉, 스트레스가 간기울결을 불러 울기는 오래 정제되면 열을 만들어 상승시킨다(불안, 두통, 불면 등). 편성된 열은 진액(음)을 소모(체내의 수분이 부족)하여 구갈을 만든다. 중의학에서는 이와 같이 감정과 병기의 인과관계를 상당히 중시한다.

당뇨병 및 관련증상에 대한 한방제제

질환명

한방제제

당뇨병

팔미지황환

대시호탕

오령산

당뇨병의 초기 구갈

백호가인삼탕

저림

우차신기환

비만증

방이황기탕

방풍통성산



조갈증의 분류

분류

질병부위

증상

병증

주요 방제

상소

다음

폐조열

백호가인삼탕

중소

비위

다음

위실열

조위승기탕+맥문동탕

하소

신장

다뇨

신음허

육미지황환


혈당강하 및 당대사를 개선하는 생약

혈당강하작용

갈근, 괄루근, 길경, 결명자, 갱미, 산수유, 산약, 지황, 자근, 차전자, 창출, 상백피, 택사, 지모, 차엽, 당귀, 인삼, 맥문동, 백출, 복령, 부자, 마황, 마자인, 의이인

당대사개선작용

두중


육미지황환의 조성

지황, 산수유, 산약, 목단피, 복령, 택사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미래 신종 팬데믹 대비 가능한 혁신적 면역 백신 개발"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은 상장(코스닥/코스...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