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黃精), 옥죽(玉竹)

기사입력 2004-10-07 10:31     최종수정 2006-09-22 16:2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 ① 둥글레잎 ② 둥글레의 꽃 ③ 둥글레의 열매 ④ 둥글레의 약재
흔하지만 귀한 약효 지닌 `둥굴레'
힘이 `불끈' 자양강장효과


둥굴레는 전국 산의 음지(陰地)에서 자라는 다년초로서 근경(根莖)이 옆으로 길게 뻗는다.

줄기는 모서리지고 곧게 서며 높이 30∼70cm, 잎은 어긋나며 긴타원형이다. 늦은 봄에 종모양을 한 회백색의 가냘픈 꽃이 달린다.
 
둥굴레의 동속(同屬)식물인 각시둥굴레, 용둥굴레, 진황정, 시베리아둥굴레, 큰둥굴레 등 많은 종류가 우리나라에 자생하고 있으며, 둥굴레 및 동속식물의 근경은 약용 또는 식품으로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다.
 
둥굴레의 근경(根莖)을 `옥죽(玉竹)', 시베리아둥굴레의 근경을 `황정(黃精)'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생약 시장의 유통경로 기원은 매우 혼란스럽다.
 
시장품에는 대황정(大黃精), 소황정(小黃精), 황정(黃精)이라는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대황정(大黃精)은 충청도 지방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는 시베리아둥굴레의 근경이며, 소황정(小黃精)에는 둥굴레, 진황정, 각시둥굴레의 근경이 섞여있으며, 황정(黃精)에는 둥굴레, 진황정, 시베리아둥굴레의 근경 등이 섞여서 유통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원(基源)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둥굴레의 동속(同屬)식물은 외부 형태가 매우 유사하므로 이것들을 식물학적으로 구별하지 않고 채약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둥굴레는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약초 중의 하나이다.
옛날 중국의 臨川이라고 하는 지역의 부자집에서 일하던 여자 노비가 일하기가 싫어서 산속으로 도망을 쳤다. 여자 노비는 먹을 것이 없어서 잎이 갸냘프게 생긴 野草의 뿌리를 먹게되었다. 맛이 좋아서 계속 먹었더니 몸이 가볍고 움직이기 쉽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날 밤에 나무 그늘에서 쉬고 있는데 숲속에서 거대한 짐승이 나타나서 나무 위에 올라가서 피하게 되었는데, 다음날 아침 새처럼 자유자재로 날 수 있게 되었다.
 
수년 후 옛날의 주인집에서 일하던 다른 노비가 산나물을 캐러 산으로 왔다가 여자노비를 발견하고, 주인에게 告하였다.
 
주인은 여자 노비를 잡기 위하여 하루 종일 추적을 하였지만 잡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포위망을 2중, 3중으로 하여 압축을 하여도 여자 노비는 산을 날아다니기 때문에 도저히 잡을 수가 없었다.
 
여러가지로 궁리한 결과 여자노비가 선인(仙人)이 된 것은 무엇인지 영약(靈藥)을 복용한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하여, 이번에는 여자노비가 잘 다니는 길에 술과 맛있는 음식을 가득히 놓아두었다.
 
이상하게도 여자노비는 이 음식을 먹고 선인(仙人)의 능력을 잃게 되었다. 그래서 여자 노비를 잡아서 지금까지 생긴 일들을 물어본 결과 여자노비가 먹은 식물은 `황정(黃精)'이었다.
 
이것은 중국의 宋나라 시대에 여광(徐鑛)이 저술한 `稽神錄'의 黃精 부분에 기록되어 있다.
 
黃精은 옛날부터 자양(滋養), 강장약(强壯藥)으로 이용되어 왔지만, 仙人이 되기 위해서 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그래서인지 확실치 않지만 절에서 스님들이 시베리아둥굴레를 `돼지감자'라고 부르며 재배하여 간식으로 먹는 습관이 남아 있다.
 
또한 `포박자(抱朴子)'에는 “꽃의 형상으로 보아 일명 `垂株'라고 한다. 꽃을 복용하는 것이 열매를 먹는것 보다 효과가 강하고 열매가 뿌리보다 효과가 좋다. 그러나 꽃은 채집하기가 힘들며, 건조하면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부자가 아니면 복용하기가 어렵다”고 기록되어 있다.
 
근경(根莖)뿐만 아니라 꽃과 열매를 약용으로 사용하였다.
최근에는 근경(根莖)을 사용하며 비위(脾胃) 허약자에는 만삼(蔓蔘)및 백출(白朮) 등을 배합하고 폐허(肺虛)에 의한 해수(咳嗽)에는 천문동(天門冬) 및 맥문동(麥門冬)을, 그리고 당뇨병(糖尿病)에는 산약(山藥) 및 황기(黃耆) 등을 배합하여 사용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미래 신종 팬데믹 대비 가능한 혁신적 면역 백신 개발"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