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영양장애 질환-통풍, 고요산증②

기사입력 2002-10-24 09:00     최종수정 2006-10-24 16:23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하연석 원장<양·한방 병용연구원>



고요산혈증…요산 생산과잉·배설저하가 원인
혈청요산치 급속 저하시 통풍관절염 유발 우려


통풍, 고요산혈증(痛風, 高尿酸血症)
Gout, Hyperuricemia


(5) 통풍회복기

이 시기에는 naproxen, diclofenac 서방형 capsul을 사용한다.

b. 고요산혈증의 시정:고요산혈증은 그의 성인에 따라 병형이 구별되며 그 구별에 따라 약제의 적응이 달라지므로 먼저 병형진단을 한다. 고요산혈증은 요산의 생산과잉이나 또는 배설저하에 의해서 발생한다. 이 두 가지의 감별은 creatinine clearance(Ccr), 요산clearance(Cua)시험으로 이뤄지고 있다. Ccr/Cua의 값이 5% 이하이면 배설저하형이고, 11% 이상이면 생산과잉형으로, 정상역은 혼합형으로 진단이 된다. 요산을 조절하는 약제는 원칙으로서 생상과잉형에는 생산저해제를, 배설저하형에는 배설촉진제를 투여한다. 혼합형에는 어느 쪽을 사용해도 좋다. 생산과잉형에 배설촉진제를 투여하면 요로결석이나 통풍신을 조장하고 배설저하형에 생산저해제를 투여하면 축적이 되기가 쉬우며 고도의 빈혈이나 간장장애를 일으키는 수도 있다. 더구나 혈청요산치를 급속하게 혹은 과도하게 저하시키면 흔히 통풍관절염을 유발시키거나 조장시킨다. 따라서 고요산혈증 치료제의 투여는 상용량의 1/3~1/2 정도의 소량으로 시작하여 2~4주간마다 혈청요산치를 측정해서 투여 양을 점차 늘리고 3~6개월에 걸쳐 서서히 5~6mg/㎗로 저하시킨다. 이차성통풍, 고요산혈증에는 원인질환의 치료를 우선하고, 개선이 안 되는 경우에는 원발성고요산증에 준해서 치료를 한다. 투여개시 후 6개월 정도가 경과하면 통풍발작도 거의 일어나지 않게 되고, 1년 이후에는 통풍결절도 축소하거나 소실됨과 아울러 신기능도 개선된다. 단 복약을 중지하면 다시 혈청요산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장기간 투여를 해야하는 수가 많다.

① 생산과잉형통풍, 고요산혈증, 요로결석 합병증례

이 경우에는 allopurinol을 사용한다.

② 배설저하형통풍, 고요산혈증

이 경우에는 benzbromarone, karium citrate와 natrium citrate (390mg)의 합제를 사용한다.

요로결석이나 신장애를 피하기 위하여 오줌의 알카리화제인 처방을 병용한다. 소량씩을 자주 복용시켜 오줌의 pH가 6.5 전후가 되도록 양을 조절한다.

③ 痛風腎 (Cer>30㎖/分)

이 경우는 allopurinol, benzbromarone을 사용한다. 오줌이 산성으로 기울고 있는 경우에는 산성뇨를 교정한다. 그리고 생산저해제와 배설촉진제를 소량 병용투여하면 유효한 수가 있다.

④ 신기능저하의 증례 (Ccr≤30㎖/分)

이 경우에는 allopurinol을 사용한다.

⑤ 透析例

이 경우에도 allopurinol을 사용한다. 단 allopurinol은 만성신부전에 많은 용량으로 투여하면 골수억제 등의 위독한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Ccr에 따라서 투여할 양을 줄인다.

2. 통풍, 고요산혈증의 생활지도

① 적절한 energy를 섭취하여 비만을 해소한다. ② 알코올 특히 맥주는 과음해서는 안 된다. ③ 하루의 요량이 2리터 정도가 되도록 수분을 많이 취한다. ④ 적당한 운동을 한다. ⑤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등의 생활지도를 한다. 단 purine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정도면 된다.

주로 사용되는 처방

이 병증은 實證 質者가 많으며, 食毒, 瘀血, 水毒이 관여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체질개선을 위해서 防風通聖散, 大柴胡湯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들은 瀉下作用을 갖고 있으며 食毒의 배설을 노린 것이다. 이 외에 桃核承氣湯, 通導散, 桂枝茯笭丸 등의 驅瘀血劑를 이 병증에 응용하는 수도 많다.

〈간호상의 주의〉

통풍발작 그 자체는 생명과는 관계가 없는 질환이나 통풍으로서 두려운 것은 발작이 되풀이하는 동안에 신장애가 서서히 진행한다는 것을 환자에게 설명해준다. 약물의 복용이 불규칙하여 혈청요산의 값이 변동하면 발작이 일어나기 쉽다는 것을 환자에게 이해가 되도록 설명해 준다.

고요산혈증의 치료는 평생에 걸쳐 약물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해 둔다. Allopurinol은 6~MP 및 azathioprine의 작용을 증강한다. 그리고 ampicillin과 병용하면 발진의 발현이 증가하는 수도 있다.

간호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은 혈청요산의 값을 상승시키는 요인을 제거시키고 일상생활에서 조절하기 위한 식이요법, 약물요법 등을 계속하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수진하여 검사를 받도록 도와준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미래 신종 팬데믹 대비 가능한 혁신적 면역 백신 개발"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