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61> 존경과 감사를 표하는 입술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기사입력 2019-11-13 09:40     최종수정 2019-11-13 10:1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신들에 대한 ‘인사’로 자기 손에 키스를 한 다음 이를 신상(神像)을 향해 입김으로 불어 보내는 ‘리모컨 키스’가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권력자를 알현할 때 손, 무릎, 가슴에 키스 하는 것이 예의였다고 하며 권력자는 손가락을 자신의 입에 갖다 대는 것으로 답례를 했다고 한다.

이렇게 입술은 ‘존경’과 ‘감사’, ‘사랑’을 표현하는 부위다. 우리의 신체 부위 중에서 이 세가지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곳이 과연 또 있을까.

미에 대한 기준은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다. 옛날 우리 조상들이 좋아하던 입술은 조그맣고 단정하게 다물어진 입술이었지만 요즘 시대에는 도톰하면서 시원스러운 입술 모양을 선호한다.

그렇다면 요즘 시대에 말하는 아름다운 입술이란 어떤 입술일까. 형태학적으로 보자면 입술 길이는 양쪽 눈동자의 중앙, 즉 동공의 까만 점에서 수직으로 내려온 정도가 좋고 입술 두께는 윗 입술이 7~8mm, 아랫입술이 9~11mm 가량으로 위 아래 입술 두께가 2:3의 비율을 이루는 것이 이상적이다.

입술색은 탁하지 않은 붉은색으로 점이나 잡티가 없어야 하고 주름이 많지 않으면서 윤기가 있어 건강해 보여야 한다. 입술선은 깔끔하고 또렷하며, 특히 입꼬리 부분이 미소를 머금은 듯 부드러운 곡선으로 살짝 올라가 있는 모양이 요즘 미인의 입술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랫입술이 윗입술에 비해 약간 뒤로 들어가 있으면서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과 턱 끝을 이은 선에 입술이 걸치거나 이보다 뒤에 위치해야 보기 좋다. 이 기준은 단순히 입술만의 문제가 아니라 코와 턱에 연결된 얼굴 윤곽이 아름다워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입술 성형은 눈이나 코에 비해 거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미용 효과는 결코 뒤지지 않는다. 단 1mm가 변하더라도 그 느낌은 확 달라질 정도다. 입술을 어떤 색깔과 모양으로 화장하느냐에 따라 얼굴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처럼 말이다.

처음 입술 성형이 도입되었을 때는 주로 선천적인 기형이거나 외상을 입었을 때에 하는 수술로 여겨졌다. 필자가 대학병원에 근무하던 시절에도 언청이 수술이나 입술을 새로 만들어주는 수술을 수도 없이 했지만 사실 그런 보정 수술은 미용 성형수술과는 많이 다르다.

현재 시술되고 있는 입술 성형수술은 대개 입술을 도톰하게 하거나 얇게 하는 수술이 대부분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입꼬리 성형이라 해서 입꼬리를 인위적으로 올림으로 해서 미소 짓는 입 모양을 만들어주는 수술도 이루어지고 있다. 보기 흉하게 튀어나온 입이나,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말려 올라간 윗입술 성형 등도 성형수술의 영역에 포함되어 있고 교정도 가능하다.

입꼬리를 올리거나 입술을 가로 길게 만드는 것, 피부와 입술의 경계선 부위의 윤곽을 또렷이 만들어주는 시술은 수술 후 남을 흉터를 고려해 성형 시술 대신 화장을 통한 교정을 권하고 있다.

입술을 도톰하게 만드는 것 또한 수술을 통해 하는 것보다는 필러 주사와 같이 간편한 방법을 권하고 싶다. 시술이 간편하기도 하지만 시술 후 모양이 맘에 들지 않을 때라도 쉽게 교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행스럽게도 어지간한 입술의 결점은 화장으로 커버하거나 표정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교정할 수 있다. 입술이 작다고 생각된다면 거울을 보면서 아-에-이-오-우를 반복하면서 입술 운동을 하고 사람들과 만나서 대화를 나눌 때도 입을 약간 벌리면서 말하고 웃을 때도 입을 활짝 벌리고 크게 웃는 것이 좋다.

가만히 있을 때도 입꼬리를 살짝 올리며 ‘스마일’하는 미소를 유지할 것을 권한다. 크게 웃지 않고 미소를 띠는 얼굴은 남에게 좋은 느낌을 줄 뿐더러 입이 작은 단점도 보완할 수 있으니 이것이야말로 일거양득 아니겠는가.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ETC', 독성 없이 장기 효과…차세대 면역치료 제시

기존 면역세포치료제의 단점이었던 독성과 지속성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