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24> 주름시술, 몇 살에 받는 게 가장 좋을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8-05-16 09:40     최종수정 2018-05-16 11:4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많은 여성들이 이런 질문을 한다. “몇 살쯤 주름 시술을 받는 게 좋을까요?” 이런 질문에 대답하려면 참 곤란하다. 주름 시술을 받아야 하는 시기는 사실 나이와는 별로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30세에 50세의 얼굴을 한 사람도 있고 50세에 30세의 얼굴을 한 사람도 있다. 또 30세에 40세의 얼굴을 하고도 만족스러운 사람도 있고, 50세에 40세의 얼굴을 하고도 불만족인 사람도 있다. 따라서 주름시술은 ‘주름이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때가 수술 받기 적합한 때이다. 

보다 의학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웃을 때 잡히는 눈 아래의 주름이 웃고 난 뒤에도 사라지지 않고 잡혀 있을 때가 적당한 때라고 생각한다. 눈 아랫부분을 먼저 거론하는 것은 얼굴에서 제일 먼저 노화가 나타나는 부위이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웃을 때 생긴 표정 주름이 바로 사라지지 않고 자국이 남게 된다. 이렇게 생기기 시작한 주름이 시간이 갈수록 점점 진해지는 것이다. 한번 깊어진 주름은 개선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주름이 깊어지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얼굴에 막 생기기 시작한 주름들을 개선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보톡스와 필러 주사다. 보톡스는 웃을 때 생기는 주름이 덜 생기도록 하여 주름을 예방,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필러 주사는 팔자주름처럼 표정을 짓지 않아도 보이는 골 진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필러 시술과 보톡스 시술 모두 주사기로 시술하기 때문에 시술이 간편하다. 멍이나 붓기가 거의 없어 시술 직후에도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다. 다만 시술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고 6개월~1년 정도로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얼굴 전체적으로 주름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주름은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고, 피부를 지탱해주는 지지인대나 섬유 사이막, 그리고 얼굴의 피부 깊숙이 존재하는 근막층(SMAS)이 약해지고 늘어나며, 중력의 영향으로 피부가 아래로 처지면서 생긴다.

즉, 주름의 원인은 늘어진 피부만이 아니며, 근본적인 주름치료를 위해선 지지인대나 섬유 사이막, 그리고 SMAS의 약화를 개선해야 하는 것이다. 이 같은 ‘완전한’ 주름치료는 안면거상술이라는 수술로 가능하다. 하지만 얼굴피부의 광범위한 절개나 박리, 마취, 출혈, 흉터, 긴 회복기간, 감각이상 등 수술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 효과는 확실하지만 수술의 부담도 그만큼 큰 것이다.

울쎄라 성형술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SMAS의 약화를 개선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주름의 원인이 되는 특정 구조물에 열을 가해 응고시키고 수축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원리이다. 개선하고자 하는 피부층을 초음파 영상을 통해 정확히 보면서 초음파에너지를 직접적으로 SMAS층까지 도달해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치료법과 차별화 된다.

또한 다른 레이저 치료법과는 달리, 시술 직후에도 피부가 붉어지거나 붓고 짓물이 나는 등의 손상이 거의 없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즉, 절개나 출혈, 피부 손상 없이 안면거상술과 가장 비슷한 수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20대 이후부터는 얼굴의 지방분포가 달라져 나이든 얼굴의 모습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아큐스컬프를 이용할 수 있다. 아큐스컬프는 1444nm의 특정한 파장을 발산하는 레이저로 다른 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지방과 물을 파괴하는 특성이 있다.

즉, 아큐스컬프를 이용해 나이가 들어가며 재배치된 지방을 녹여내, 젊고 아름다운 얼굴의 모습으로 정교하게 조각하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피부층 바로 밑에 레이저 에너지를 조사할 수도 있어 피부를 젊어지게 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주로 팔자주름이나 눈밑 지방, 턱선 개선이나 이중턱 교정, 얼굴의 늘어진 피부 등을 개선할 수 있다.

소개한 치료방법에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 단 한가지 악기만으로 완전한 음악을 만들 수 없는 것처럼, 한가지 치료 장비만으로 완전한 치료를 할 수 없다.

다양한 악기들의 섬세하고 완전한 조합이 아름답고 완전한 음악을 만들 듯이, 훌륭한 성형외과의사는 이들 치료방법들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조합으로 완전하고 아름다운 치료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출혈, 절개 등의 부담이나 피부의 손상 없이 말이다. 이처럼 최근의 성형외과는 노화와 주름의 치료에 있어 ‘성형내과’가 접목되어 진화하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다양한 경험 토대로 '심야상담약국' 자리잡을 것"

약준모 11호 공공심야약국으로 광주 소재 '소담약국' 지정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8년판 화장품연감

2018년판 화장품연감

책소개뷰티누리(주)(화장품신문)가 국내외 화장품과 뷰...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