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19> 코성형 보형물 어떤 것이 좋을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8-03-07 09:40     최종수정 2018-03-07 09:5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성형은 눈 성형이다. 아마도 눈이 작고 쌍꺼풀이 없는 사람이 많아서일 것이다. 눈 성형 다음으로 많이 하는 수술은 바로 코 성형이다. 특히 남자들은 눈 성형과 비등할 정도로 코 성형이 많은 편이다. 코 성형은 간단하면서도 얼굴의 인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크고 수술 후에도 수술한 티가 많이 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몽골인종인 우리나라 사람들의 코 모양은 대개 낮고 코끝이 처져있다. 따라서 얼굴 전체가 밋밋해 보이기 쉽다. 이 때 콧대를 높이고 코끝을 올려주면 보다 또렷하고 세련된 인상으로 바뀐다. 
콧대를 높일 때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와 같은 보형물을, 코끝을 올릴 때는 주로 귀연골을 사용한다. 드물게 늑연골이나 엉덩이 살, 알로덤과 같은 보형물을 이용하기도 한다. 

실리콘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이 간편하고 보다 세련된 모양을 만들기 편하다. 코 모양대로 조각이 된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시술이 편리하며 필요한 경우 세밀한 조각도 가능하다. 매부리코를  교정하거나 1mm정도만 살짝 높이고 싶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피부가 얇은 경우 보형물이 비쳐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간혹 피부가 지나치게 얇은 경우 실리콘이 움직이거나 돌출되는 경우도 있으니 피부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실리콘 삽입 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석회화(실리콘 주변에 칼슘이 쌓여 굳는 현상)가 진행되어 수술 부위가 도드라져 보이거나 비쳐 보일 수 있다.

고어텍스는 재질이 부드럽고 삽입 후 주변 조직과 자연스럽게 융합되어 이물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석회화가 진행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는 편이다. 실리콘처럼 비쳐 보일 확률이 낮기 때문에 피부가 얇은 사람에게도 적합한 보형물이다. 염증, 보형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등 부작용 위험도 실리콘보다 낮은 편이다.

다만 고어텍스가 탄성이 있는 재질로 실리콘보다 다루기가 어려워 실리콘을 선호하는 의사들이 더 많은 편이다.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부피가 약간 줄어들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수술해야 한다. 

늑연골이나 엉덩이살과 같은 자가조직은 채취하는 것이 번거롭고 채취를 위해 절개한 부위 흉터가 남기 때문에 미용을 위한 성형수술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 또한 피부조직과 유착이 많이 되기 때문에 추후 제거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보다는 보형물에 알러지가 있거나 피부가 너무 얇아 피부조직을 보충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이외에도 회복기간이나 수술에 대한 부담 때문에 코 성형을 망설인다면 필러 코성형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주름개선에 주로 쓰이던 필러주사제를 이용하여 콧대와 코끝을 살려주는 방법이다. 시술시간이 짧고 회복기간도 필요 없어 비교적 간단히 코 모양을 개선할 수 있다.

이처럼 코를 높이는 데 사용되는 보형물은 종류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고 피부 타입이나 체질, 선호하는 모양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인터넷이나 주위 사람들로부터의 정보만을 맹신하는 것은 수술 결과의 불만족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어릴수록 위험한 ‘저인산효소증’, 진단 기준 마련돼야”

저인산효소증(Hypophosphatasia, HPP)은 선천적 대사장...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창춘추(藥窓春秋) 2

약창춘추(藥窓春秋) 2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전 식약청장)가 약업신문에 1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