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193> 코 성형 후 콧대가 비뚤어져 보인다면

기사입력 2017-02-15 09:40     최종수정 2017-02-15 09:4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코 성형은 쌍꺼풀 수술 다음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하는 성형수술이다. 콧대가 낮고 코끝이 펑퍼짐하게 퍼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 그런데 코를 높인 후에 비뚤어지거나 울퉁불퉁해 보이는 콧대 때문에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수술 직후에는 콧대가 다소 울퉁불퉁해 보이기 쉽다. 수술 후 부기가 고르게 빠지지 않아 생기는 증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진다. 

코 성형은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여 피부를 박리, 공간을 만들어준 후 콧대에는 보형물을, 코끝에는 귀 연골을 이식하여 높이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한쪽 콧구멍을 절개해서 수술하므로 절개한 방향의 콧대가 반대편에 비해 더 많이 붓게 된다.

이로 인해 수술직후에는 일시적으로 코가 반듯해 보이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느낌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코가 시작하는 지점인 비근부, 콧등, 코끝의 부기가 고르지 않아 울퉁불퉁해 보이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 보통 이러한 증상은 급성 부기가 빠지면서 호전된다.

사람마다 부기가 빠지는 속도가 다르지만, 급성 부기는 대개 2주 정도면 빠진다. 급성 부기가 빠졌다고 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니다. 수술 잔 부기는 대략 3~6개월 정도 유지된다. 개인체질에 따라 잔 부기가 완전히 빠지고 모양이 자리잡는 데 1년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코 성형 부기가 완전히 빠졌는데도 코가 휘어 보인다면 삽입한 보형물이나 귀연골이 제 위치를 벗어나 틀어졌거나 콧대가 눈에 띄지 않게 살짝 휘어 있었던 것일 수 있다. 수술 전 콧대가 휘어짐이 있는 경우라면 수술 후에 더욱 도드라지게 휘어 보일 수 있으므로 휜 콧대를 바로잡는 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미세하게 휘어있는 경우라면 굳이 교정할 필요는 없다. 휜 코를 바로잡는 수술을 하더라도 미세한 휘어짐을 완벽히 교정하는 것은 어렵다. 만약 수술 후 보형물이나 귀연골이 제 위치를 벗어난 경우라면 재수술을 통해 원래 위치로 돌려주어야 한다.

수술 직후 휘어 보이는 경우라면 급성부기가 빠진 후 보형물과 귀연골이 완전히 유착되기 전 2~3주 이내에 교정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재수술 횟수가 많은 경우에도 콧대가 휘어져 보일 수 있다. 코 성형은 수술 횟수가 늘어날수록 절개한 부위에 흉 살이 생긴다. 흉 살은 코의 좌우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다. 흉 살이 많을수록 콧대가 휘어 보이거나 콧구멍이 짝짝이로 보이기 쉽다. 흉 살이 심한 경우라면 재수술 시 흉 살을 일부 제거하면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수술 후 보형물이 비뚤어지지 않고 제대로 자리를 잡게 하려면 수술부위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한 달 정도는 부딪히거나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엎드려 자거나 한쪽 방향으로 자는 것도 좋지 않다. 가급적 바른 자세로 잠을 자야 한다. 무거운 안경이나 선글라스도 한 달 간은 착용을 안 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안경은 수술 2주 정도 후부터 착용할 수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biosolution Co., Ltd.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제약·바이오산업 융합, 4차 산업혁명 해답 될까

제약과 바이오산업을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을 만...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에이즈관리의 최신지견

에이즈치료의 효과적인 관리 / 방지환 / 약품정보/ 하지민 / 한약제제 길라잡이_ 유형준

약업북몰    신간안내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개국가에서 환자를 케어 할때 쉽게 설명 할 수 있도록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