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안구 건조증에 관한 질문 (上)

기사입력 2011-01-26 09:59     최종수정 2011-01-26 10:0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씨어앤파트너안과 원장 김봉현▲ 씨어앤파트너안과 원장 김봉현

Q 겨울철엔 피부뿐만 아니라 안구 역시 건조함을 느낍니다. 건조한 날씨뿐만 아니라 장기간 렌즈를 끼는 것도 안구 건조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나요?
콘택트렌즈의 장기간 사용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콘텍트렌즈, 특히 소프트렌즈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눈물을 흡수하므로 건조증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각막신경을 둔하게 하여 눈물 분비 자체를 줄어들게 합니다. 결막 역시 자극을 받아 충혈 등의 변화를 유발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건조증을 유발합니다.

Q 직장인의 경우 특히 야근을 할 때 특히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느끼는데요, 가끔 안경 끼는 것이 귀찮아 눈이 불편해도 버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나쁜 습관을 계속 이어나갈 때는 심각한 증상이 일어나기도 하나요?
야근이 시작되는 저녁시간에는 렌즈를 빼고 안경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신체의 모든 조직은 산소공급을 혈액으로부터 받는데 비해, 렌즈에 의해 덮이는 각막(검은자위)은 산소공급을 공기 중으로부터 받는 유일한 신체 조직입니다. 그러므로 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각막에 산소공급이 차단되고 각막은 저산소증에 빠지게 됩니다. 어느 정도의 저산소증은 각막이 견딜 수 있겠으나 오랜 시간 동안의 렌즈 착용으로 인해 저산소증이 심해져 각막이 견딜 수 없을 정도가 되면 이때 각막부종, 각막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루 종일 저산소증에 시달린 각막이 산소를 전달받아 숨을 쉴 수 있도록 야간에는 렌즈를 빼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Q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한 경우, 안구 건조증이 훨씬 많이 발생할 수 있나요?
라식, 라섹과 같은 레이저시력교정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는 것은 각막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각막에 물리력이 가해져 각막지각신경이 둔화되기 때문에 눈물 분비가 적어지고 눈물필름의 안정도도 떨어지게 되어 건조증을 악화시키는 까닭입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하거나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우려된다면 각막을 깎아내는 방식의 시력교정술이 아닌 알티산 렌즈 삽입술과 같은 안내(眼內)렌즈삽입술이 보다 적합합니다.

Q 안구 건조증이 의심되어 안과를 찾는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검사를 하나요? 각결막의 상태, 눈물띠의 두께, 각막의 염증 유무 등을 어떻게 검사하는지 설명해주세요.
우선 눈물 분비량이 충분한지 알아보는 슈어머 테스트가 있는데 얇은 종이를 안구에 대어 종이가 얼마나 젖는지를 보고 분비량을 가늠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눈물층 파괴 시간 검사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안구표면을 코팅하고 있는 눈물막이 어느 정도 시간 뒤에 마르기 시작하는지를 시간을 재어 알아보는데 통상적으로 10초 이상이면 정상범주 입니다. 눈과 눈꺼풀의 접촉면에 형성되는 눈물띠의 형태를 보기도 하고 눈물의 농도를 재어보기도 합니다. 기타 눈에 건조증을 유발하는 각막질환, 결막질환은 없는지 세극등 현미경 검사를 통해 알아보게 됩니다.

Q 안구 건조증 때문에 일시적으로 시력이 나빠지기도 하나요?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시력도 선명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각막의 표면에 코팅되어 있는 눈물막이 불규칙하게 되므로 빛의 굴절도가 각 지역마다 달라지게 되어 눈이 침침하게 보이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장시간 눈꺼풀과 각막 사이가 직접적으로 마찰되기 때문에 각막이 상처를 입게 되어 시력 저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Q 눈이 충혈되고 안구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 외의 안구 건조증의 대양한 증상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눈이 뻑뻑하다 / 모래알이 구르는 것 같다 / 눈에 비눗물이 들어간 듯 쓰라리다 / 뭐가 눈에 들어있는 것 같다 / 눈이 피곤하다 / 눈이 가렵다 / 눈꺼풀이 무겁고 눈 뜨기가 싫다 / 눈물이 오히려 너무 자주 난다 / 대개 오후에 더욱 심해진다 / 수면 중에 눈물 생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아침에 눈을 뜨기가 힘들다 / 독서나 TV시청,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눈 깜빡이는 횟수가 감소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진다 / 에어컨이 작동되는 실내에서는 습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EGFR 비소세포폐암에 ‘항혈관억제제’ 역할 담길 것”

“면역반응 억제 시 효과 있을 것으로 기대…추후 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