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여성들의 눈가 노화관리

기사입력 2008-01-02 11:07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 김상현 <충청대학 피부미용학부 겸임교수>

여성들의 노화는 눈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눈가 피부가 갖는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눈가 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하여 각질층이 얇다
눈가 피부는 보호막이 다른 피부보다 얇아 외부의 유해물질이 쉽게 침투되고 이로 인해 간혹 화장품 트러블시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때문에 화장품 활성성분이 너무 강할 경우에는 눈가를 피해서 도포하는 것이 좋다.

2. 눈가 피부는 피지의 분비력이 약하다.
눈가 피부에서는 피지라는 피부보호막(피부장벽구조)이 매우 조금 분비되므로 수분에 대한 통제능력이 약하다. 즉 수분증발이 원활해 노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3. 눈가 피부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의 진피 조직도 얇다.
콜라겐은 피부 주름을 관리하고 엘라스틴은 피부 탄력을 관리하는데 이것이 가장 두꺼운 피부가 등 부위이고 반면에 눈가 피부에는 얇다. 그러므로 눈가 피부는 조금만 파괴되어도 주름이 발생하고 탄력이 저하되는 반면 등 부분은 웬만해서는 주름지거나 탄력이 저하되는 일이 없다.

4. 눈가 피부는 중력에 지탱할 수 있는 골격 부착점이 없다.
안면 피부 중에서 안면골격에 직접 부착되지 않은 부위는 볼 부위와 눈가(안와) 부위다. 그러므로 노화와 함께 피부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부족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중력의 영향력을 받은 피부가 쳐지는 부위의 대표적인 곳이 눈가와 볼 아래부위이다.

5. 그 외에 눈가 피부는 혈관과 신경의 분포가 많다.(이것은 다크써클과 관련성이 있으므로 다음 회차에 설명하겠다.)

이렇듯 눈가 피부는 일반적인 피부와는 분명히 차별화 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눈가 피부는 일반적인 피부와 달리 조기에 관리가 필요하고 조금 특별한 시스템의 관리가 필요하다. 그럼 눈가 관리에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반드시 전문 아이제품을 도포한다.

얼굴피부가 지성이어도 눈가피부는 건성이고, 얼굴피부가 건성이라면 눈가피부는 악건성이다. 그러므로 피부타입과 상관없이 눈가에는 어릴때부터 전문적인 아이제품을 도포한다.

 - 아이제품은 젤, 에센스보다는 크림타입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눈가는 피지라는 보호막이 부족하므로 눈가의 수분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크림타입의 제품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물론 더 좋은 효과를 위해서라면 아이 젤 또는 아이 에센스 타입을 사용 후 반드시 아이 크림을 사용하여 젤과 에센스의 화장품 성분을 피부 밖으로 빼앗기지 않고 피부가 보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각질 및 피지제거용 제품의 눈가 사용을 반드시 금한다.

일반적으로 스크럽, AHA(과일산), 머드팩 등은 각질 및 피지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지성 및 여드름 피부에 인기가 있다. 그러나 이런 제품들이 눈가 가까이 사용될 경우에는 눈가의 부족한 피부 보호막인 지질막이 파손되므로 오히려 조기 눈가피부 노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절대 이러한 제품은 눈가 가까이 사용을 금한다.

다음 호에는 대한민국 모든 여성들의 고민 다크써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미래 신종 팬데믹 대비 가능한 혁신적 면역 백신 개발"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은 상장(코스닥/코스...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