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89> 능소화(Campsis grandiflora)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가협회회원 권 순 경

기사입력 2017-11-01 09:06     최종수정 2017-11-01 09:15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가협회회원   권  순  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가협회회원 권 순 경
능소화는 추위에 약해서 중부이남 지역에 서식하며 사찰이나 개인주택에 관상수로 많이 심어서 여름 한철 어디서나 꽃을 감상 할 수 있다. 근래에는 도로변에 벽면녹화용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어서 더욱 더 친근한 식물이 되었다.

원산지는 중국이지만 우리와 함께 한 세월이 워낙 오래여서 토종 나무나 진배없다. 줄기에 흡착뿌리(흡반)가 있어서 고목이나 집 담벼락을 타고 올라가면서 10 미터 정도 높이로 자라는 덩굴나무로서 능소화과에 속한다.

8-9월 한 여름에 가지 끝에 5-15 송이의 나팔꽃 모양의 주황색이나 짙은 적황색 꽃이 모여서 핀다. 꽃받침은 5개이고 꽃잎은 5개로 갈라지며 암술은 1개로 암술머리가 2개로 갈라져 주걱모양을 하고 있다. 수술은 4개로서 2개는 길고 2개는 짧다(이강웅예).

작은 잎 7-9장이 마주 배열되어서 하나의 커다란 잎을 형성하는데 이런 형태의 잎을 작은 잎의 수가 홀수 인관계로 홀수깃모양겹잎(기수우상복엽,奇數羽狀複葉) 이라고 한다. 꽃의 크기가 조금 작고 색이 붉는 것은 미국산 능소화다.

수술 4개중 2개는 길고 2개는 짧은 이강웅예 식물이 의외로 많다. 능소화도 이강웅예 식물로서 한 쌍의 수술은 암술보다 위에 그리고 다른 한 쌍은 암술 아래쪽에 배열되어 있다. 전형적인 이강웅예형 수술의 배치형태로서 암술을 아래위로 포위하고 있다.

수술이 이런 형태로 배치되는 데는 분명 어떤 의미가 있을 것 같아 궁금했지만 설명을 찾을 수 없었다. 6-7년 전 중국 생물학자들의 관찰에 의하면 긴 수술과 짧은 수술을 담당하는 곤충의 종류가 다르다고 했다. 긴 수술은 꼬마 꽃 벌이 그리고 짧은 수술은 말벌이 주로 찾는다고 했다. 곤충마다 선호하는 수술이 다르므로 꽃가루 확산에 유리하도록 진화한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능소화(陵宵花)는 한자명이 그대로 우리이름이 되었다. 속명 캄프시스(Campsis)는 라틴어로 ‘굽은 수술’이라는 뜻이고 종명 그란디플로라(grandiflora)는 ‘커다란 꽃’이라는 뜻이다. 학명을 풀이하면 ‘굽은 수술을 가진 커다란 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능소화는 양반꽃이라 하여 옛날에는 궁궐이나 양반집 정원에만 심을 수 있었고 일반 상민이 이 꽃을 심으면 잡아다 곤장을 때리고 다시는 심지 못하게 했다고 한다. 능소화 꽃가루가 눈에 들어가면 장님이 된다는 이야기가 일반인들에게 많이 퍼져 있다.

또한 꽃 냄새를 코로 맡으면 뇌가 손상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능소화 화분의 실명설 내지 유해설은 사실과 다르다. 능소화 꽃가루의 미세구조를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해 보면 꽃가루가 갈고리 모양이어서 피부나 점막에 닿으면 잘 떨어지지 않고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꽃가루뿐만 아니라 꽃, 잎, 줄기, 뿌리 등 능소화의 모든 부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세포독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능소화 꽃가루 실명설은 염증유발 가능성이 과대 포장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능소화는 풍매화가 아닌 충매화임으로 화분이 바람에 날릴 가능성도 적어서 눈 속으로 들어갈  위험성도 거의 없다.

능소화의 꽃말이 ‘명예‘라지만 어여쁜 여인이 담 너머로 고개를 내밀 듯 피어 있는 모습은 ’기다림‘이 더 적절할 것 같다. 그래서 능소화와 관련된 전설도 기다리다 지처 요절한 궁녀의 슬픈 이야기이다. 옛날 ’소화‘라는 궁녀가 단 한 번의 성은을 입고 빈이 되었으나 그 후 다시는 찾아오지 않은 임금님을 기다리다 요절했다.

궁녀의 유언대로 궁궐 담 밑에 시신을 묻었는데 훗날 궁녀 무덤에서 꽃나무가 자라 피운 꽃이 능소화라 했다. 능소화는 시들지 않고 활짝 핀 모습으로 송이채 떨어진다. 궁녀의 마음이 잘 표현된 혼이 깃든 꽃이다.

능소화는 꽃을 질병치료에 사용하는데 특히 여성 관련 질환에 많이 사용된다. 통경효과가 있어서 무월경, 월경불순, 산후출혈, 대하증에 활용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제약·약학' 망라한 역사기록, 이제야 첫술 떴다"

서울대 심창구 명예교수 …'한국약학사' 발간의 주인공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만성 C형 간염 치료의 최신지견

만성 C형 간염의 치료 / 김형준 / 약물요법/ 오윤경 / 약품정보/ 유소현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7년판 화장품연감

2017년판 화장품연감

본문소개뷰티누리(화장품신문)가 20여 년 만에 화장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