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82> 조름나물

기사입력 2017-07-12 09:38     최종수정 2017-07-12 09:42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조름나물과에 속하는 조름나물은 멸종 위기종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식물이다. 원래 평안도와 함경도 그리고 백두산 일대 등 추운 북쪽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남한에서는 몇몇 자생지가 알려져 있었으나 대개 멸종되어 개채수가 극히 제한되어 있는 까닭이다.

 

다행이도 최근 새로운 자생지가 발견되었다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일반도감에는 꽃 피는 시기가 대부분 7~8월로 기재되어 있고 책에 따라서는 용담과에 속하는 식물로 기재되어 있으나 학자들의 검토결과 조름나물과로 바뀌었고 꽃 피는 시기도 실제로는 4~5월이다.

필자가 조름나물을 처음 만난 곳은 중국 쪽 백두산 주변과 연길일대의 습지대에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조름나물을 볼 기회가 없었으나 우연한 기회에 광릉수목원의 얕은 늪지대에서 조름나물 꽃을 처음 만났는데 이 때 꽃이 핀 시기가 4월 중순이었다. 중국 백두산 일대에서는 5~6월에 개화한다.

조름나물은 얕은 늪이나 개울 또는 도랑가와 같은 물기가 많은 곳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뿌리에서 굵고 기다란 잎줄기가 5~6개 모여 나고 잎은 세 갈래로 갈라져 있고(삼출겹잎) 갈라진 작은 잎은 타원형을 하고 있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기면서 자란다. 뿌리에서 잎 사이로 돋아난 꽃대는 20~30센티미터 정도 곧게 자라고 줄기 윗부분에 20~30개의 흰 꽃이 이삭모양으로 아래에서 위로 차례로 피어올라간다.

꽃은 깔때기 모양을 하고 있고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5개이고 수술 5개 그리고 암술 1개이며 꽃잎 안쪽에는 무수히 많은 털이 나있다. 포기에 따라서 수술대가 길고 암술대는 짧은 것이 있고 반대로 수술대가 짧고 암술대가 긴 것도 있어서 암술대과 수술대의 길이가 일정치 않다.


조름나물 꽃잎에는 다른 식물에 비해서 유별나게 털이 많다. 일반적으로 꽃뿐만 아니라 줄기, 잎과 같은 식물체의 모든 부위에 털이 나는데 털의 기능은 보온과 해충으로 부터의 방어 수단 등 다양하다.

 

꽃잎에 나 있는 털의 기능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꽃은 기온이 내려가는 밤이 되면 꽃잎을 닫아서 온도를 유지한다. 조름나물 뿐만 아니라 꽃잎 속의 털의 기능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다.

조름나물의 이름은 어디서 연유한 것일까? 동물이 뜯어 먹으면 존다고 해서 조름나물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으나 과연 그랬는지에 대해서 이론이 있다. 또한 꽃잎에 돋아난 털이 마치 물고기 아가미의 호흡기관과 닮았다하여 붙은 이름이라고 추축하기도 한다.

물고기는 아가미로 숨을 쉬는데 아가미 안에는 빗살모양으로 생긴 검붉은 기관이 있으며 이를 ‘조름’이라고 한다. 학명의 속명 메니안테스(Menyanthes)는 희랍어 메니아인(menyein)과 안토스(anthos)의 합성어이다.

메니아인은 '폭로‘, ’개화‘의 뜻이고 안토스는 ’꽃’을 의미함으로 꽃이 연속적으로 핀다는 뜻이고 종명 트리폴리아타(trifoliata)는 잎이 세 개라는 뜻이다. 학명을 풀이하면 ‘잎이 세 개이고 연속적으로 꽃을 피우는 식물’이라는 뜻이다.

한방에서는 조름나물의 잎을 사용하는데 말린 잎을 수채(睡菜)라 하며 잠을 재촉하는 풀이라는 뜻이다. 불면증이나 신경쇠약 또는 정신불안증 치료에 사용하고 소화를 돕는 건위제로도 사용한다.

뿌리는 매우 강한 쓴맛을 갖고 있으며 알려진 성분으로 쓴맛을 가진 고미배당체인 멜리아틴(meliatin)과 겐티아닌(gentianine)이 들어있다. 서양에서는 맥주의 쓴 맛을 내기 위해서 호프의 대용품으로 쓰거나 또는 독특한 쓴맛이 나는 소주 제조에 사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뿌리를 수채근(睡菜根)이라 하고 혈압강하나 종기에 사용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메르스 대응·바이오헬스 7대 강국 추진과 함께했다"

정진엽 장관 이임식서 밝혀…건강보험료 부과체계 방안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조현병

조현병의 회복에 필요한 조건 / 정영철 / 약물요법/ 조은경 / 임상 DATA/ 아빌리파이(아리피프라졸)

약업북몰    신간안내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개국가에서 환자를 케어 할때 쉽게 설명 할 수 있도록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