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81> 산괴불주머니(Corydalis speciosa)

권순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회회원)

기사입력 2017-06-28 09:38     최종수정 2017-06-28 10:22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산괴불주머니는 습기가 많고 볕이 잘 드는 반그늘 밑에서 잘 자라며 전국의 높지 않은 산야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현호색과에 속하는 두해살이식물이다.


아직 얼음이 채 녹지 않은 3월 초에 서둘러 꽃을 피우는 복수초와 노루귀가 사라질 무렵 나뭇잎이 돋아나기 전인 4월에 들어서면서 산괴불주머니가 바통을 이어받아 얼레지와 현호색과 어울려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줄기가 위를 향하여 곧게 뻗어있고 여러 개의 개체가 군락을 이루어 자라며 잎은 두 세 차례 반복하여 잘게 갈라져 깃털 모양을 하고 있다. 줄기 끝에 15~20송이의 노란색 꽃이 이삭 모양으로 피어서 6월 까지 비교적 오랜 동안 지속된다.

꽃은 전체적으로 원통 모양으로 한 쪽은 물고기 입처럼 아래위로 벌어져 있고 반대쪽은 끝이 막혀서 꿀이 들어있으며 이를 거(距)라 한다. 이런 모양의 꽃을 입술모양(순형, 脣形)꽃이라 부르며 원통 중간에 꽃줄기가 달린다.

꽃잎은 4개, 수술은 6개인데 이 수술 각각이 다시 2개로 갈라진다. 같은 시기에 꽃을 피우는 동속 식물로 현호색이 있는데 꽃 모양이 아주 비슷해서 초보자들이 혼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꽃의 모양만 닮았을 뿐 다른 부분은 차이가 많다. 꽃의 색이 벽자색이고 산괴불주머나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몸집이 작은 가냘 푼 모습으로 잎 모양이 둥글고 뿌리는 덩이줄기다.

 

산괴불주머니 식물명은 꽃송이의 막혀있는 뒷모습이 주머니 모양을 연상시키는데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 보통 주머니가 아니라 사랑스러운 모습의 괴불주머니를 작명에 동원 한 것을 보면 우리 선조들의 대단한 예술적 감각을 감탄할 뿐이다.

 

괴불주머니는 옛날 어린이들이나 부녀자들이 삼재(三災)의 재앙을 막기 위하여 마스코트로 허리춤에 차고 다니던 자그마한 노리개를 말하는데 색 헝겊에 솜을 넣고 여러 가지 모양의 수를 놓아 예쁘게 만들어진 작은 주머니다. 산에 사는 괴불주머니라 해서 산괴불주머니가 된 것이다.

자주색 꽃을 피우는 것을 자주괴불주머니라고 한다. 학명의 속명인 코리달리스(Corydalis)는 라틴어로 ‘종달새의 관모(冠毛)’를 뜻하는데 꽃 모양이 종달새의 머리 깃을 닮았다고 해서 부친 이름이고 종명 스페시오사(speciosa)는 ‘빼어나게 아름답다’는 뜻의 라틴어이다. 학명을 풀이하면 ‘종달새의 머리 깃을 닮은 매우 아름다운 꽃‘이라고 할 수 있다.

한방에서 식물과 뿌리 말린 것을 국화황련(菊花黃蓮)이라고 하고 타박상이나 종기와 같은 피부질환에 외용제로 사용했다. 특히 자주괴불주머니 건조한 것을 자화어정초(紫花瘀精草)라 하여 약효가 더 좋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방에 따라서는 산괴불주머니의 어린 순을 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유독성분이 있음으로 먹어서는 안 된다. 특히 현호색과 혼동하여 나물로 먹고 심한 설사와 복통으로 고생하는 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한다.

농촌에서 자신의 식물에 관한 지식을 과신한 나머지 잘 알지도 못하는 식물을 나물로 착각하고 식용함으로서 독초중독이 발생하는 일이 적지 않게 발생한다. 자칭 전문가 연 하는 사람들의 말만 믿고 잘 알지도 못하는 야생초를 산나물로 수집하여 식용하는 일은 절대로 삼가야 한다.

특히 봄철에 어린 싹이 돋아 날 때는 전문가들도 구분이 힘든 식물이 많음으로 주의를 요한다.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팔리딘(pallidine)과 프로토핀(protopine)이 알려져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UAE 사막서 한국의 약제 서비스 제공, 약사로서 자부심 느껴"

사막과 석유의 나라 아랍에미리트에서 한국의 병원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양극성장애

양극성장애 치료의 최신지견 / 민경준 / 약물요법/ 이예호 / 약품정보/ 김해인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7년판 약사연감

2017년판 약사연감

약업계 유일한 정책자료집… 인물정보 총망라국내 약업...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