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헬씨 라이프를 위한 VitaminPlus

Minor mineral 1. 철(Iron), Minor mineral 2. 구리(Copper)

기사입력 2012-05-30 10:49     최종수정 2012-05-30 10:5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Minor mineral 1. 철(Iron)

마이너 미네랄로서 사람에게 그 결핍 증상이 발견된 것은 1)철 2)구리 3)아연 4)망간 5)요오드 6)셀레늄 7)몰리브덴 8)코발트 9)크롬의 9종이다.

 철(Fe)은 생명현상과 유지에 필요불가결한 미네랄이며 헤모글로빈(적혈구 중의 색소)이나 미오글로빈(근육 중의 적색색소), 그리고 몇몇 종류의 효소를 생산하는데 필요하다. 식사를 통해서 섭취한 철은 총량의 약8%만이 흡수되어 혈류 속으로 들어간다.

 체중 약 70kg의 성인의 평균 체내 철의 양은 약4g이다. 그 대부분은 헤모글로빈 중에 들어 있으나 혈액 세포가 120일마다 새것과 교체될 때마다 철은 리사이클 되어 재활용된다. 단백질과 결합한 ferritin형태로 체내에서 조직철(組織鐵 미오글로빈 중에 존재)로서 극히 소량 전장된다.

 철의 흡수에는 구리, 코발트, 망간, 비타민C 등이 필요하다. 철은 비타민B그룹의 적절한 대사를 위해서 필요하고 아연과 비타민E의 과잉은 철의 흡수를 방해한다. 혈액중의 철의 양이 많아지면 활성산소의 생산이 촉진되어 특히 남성의 경우 심장병의 리스크가 커진다.

 철의 1일 섭취 권장량이나 1일 섭취량은 미국의 경우 10~15mg이고 임산부는 30mg, 수유기 여성은 임신하지 않은 여성과 같은 15mg이다.

 철은 성장을 돕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킨다. 철은 피로를 예방하고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며 치료한다. 철은 피부의 혈색을 좋게 한다.

 철의 부족이나 결핍증상은 철 결핍성 빈혈이다.
 철을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돼지고기, 소고기, 간, 대합, 모시조개, 건조복숭아, 곡분(穀粉), 난황, 굴, 견과류, 콩류, 아스파라거스, 당밀, 오트밀 등이다.

 철의 서플리먼트는 가장 흡수가 잘 되는 것은 아미노산과 키레이트 된 즉, 가장 빨리 흡수되도록 가공한 유기철이다. 이런 형태의 철은 변비의 원인이 되지 않고 민감한 조직에 대해서도 부드럽다.

 무기철인 황산제1철(ferrous sulfate)은 많은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서플리먼트에 들어 있으나 이것은 비타민을 파괴한다. (이 두 물질은 적어도 8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해야 한다.)

 한편 유기철은 글루코산제1철(ferrous gluconate), 푸말산제1철(ferrous fumenate), 구연산제1철(ferrous citrate), 페프톤제1철(ferrous peptonate) 등이 함유된 서플리먼트는 비타민E를 파괴하지 않으며 이들 유기철의 것은 320mg까지의 여러 가지 함량의 것이 시판되고 있다.

 철의 독성과 과잉징후는 건강한 보통 사람에게는 독성은 거의 없다. 그러나 과잉섭취는 어린이에게는 해롭다.

 철은 계란에 함유된 인단백과 빵 종류로 발효시키지 않은 무정제의 밀가루에 함유된 피틴산염(phytates)은 체내의 철 생체이용률을 감소시킨다.

 생리 시 출혈이 많은 여성, 철저한 채식주의 여성, 초 저칼로리의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여성은 철의 서플리먼트를 섭취하여야 한다.

 인도메타신 같은 소염제나 아스피린을 매일 복용하는 사람은 아마도 보다 많은 철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커피나 홍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철의 흡수가 방해된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한편 감염시는 철의 서플리먼트를 섭취하지 않는다. 세균은 그 증식을 위해서 철을 필요로 하며 따라서 여분의 철은 세균의 증식을 초래하는 결과가 된다.

 Antithyroid - 이 약물의 효과가 강해질 수 있으며 갑상선의 기능을 감소시킨다.
 Amiodarone(Cordarone) - 혈액 중의 요오드의 과량을 초래한다.
 Lithium - 철과 함께 이 약물을 복용하면 갑상선 기능이 지나치게 항진할 수 있다.



Minor mineral 2. 구리(Copper)

 구리(Cu)는 체내의 철분을 헤모글로빈으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미네랄이다. 구리는 식후 15분이면 혈류 중에 들어간다. 구리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을 이용하여 모발이나 피부의 착색인자로 작용시킨다. 구리는 담배, 피임약, 자동차 매연으로 오염된 대기 중에도 들어있다. 구리는 체내에서 비타민C를 활용하기 위한 필요한 미네랄이다.

 구리는 1일 섭취 권장량이나 1일 섭취량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보통 성인의 경우 1일 1.5~3mg의 섭취가 권장된다.

 구리는 체내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 에너지를 높이고 유지한다.
 구리의 부족이나 결핍증상은 빈혈증, 부종, 골격결손, 만성류마티스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다.

 구리를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콩류, 정제하지 않은 밀, 내장고기, 새우, 많은 어패류이다.
 구리의 서플리먼트는 멀티비타민, 미네랄 서플리먼트에 보통 2mg 함유한다.

 구리의 독성과 과잉징후는 거의 없다. 구리는 간단히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드물다.

 구리는 필수미네랄이지만 특별히 서플리먼트로 섭취를 하여야 할 사람은 별로 없다. 구리의 과잉섭취는 체내의 아연의 양을 감소시켜 불면증, 탈모, 월경불순,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제하지 않은 곡물이나 녹색야채, 또는 내장육(內臟肉)등을 충분히 섭취하면 구리의 섭취량에 대해서 염려할 필요는 없다.

 구리용기에 산성식품을 넣어 요리하면 구리의 섭취량이 많아진다.

 NSAIDS - 항염증 효과를 높인다.
 Penicillamine - 체내의 구리혈중농도를 감소시킨다.
 Allopurinol - 체내의 구리혈중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Cimitidine(Tagamet) - 체내의 구리혈중농도를 상승시켜 간이나 다른 기관에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광고)퍼슨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블랙모어스코리아 조원희 대표 “한국시장 적합 건기식 생산”

“가장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성장-반려동물 제품 출...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2019브랜드북" 대한민국 화장품이 K-코스메틱의 이...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