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 혈액 진단의학 사업부문 매각 합의
세계 3위 혈장분획제제 업체 스페인 그리폴스가 인수
이덕규 기자 | abcd@yakup.com 기자가 쓴 다른기사 보기
노바티스社는 자사의 혈액(blood transfusion) 진단의학 사업부를 스페인 그리폴스社(Grifols)에 16억7,500만 달러를 받고 매각하기로 최종합의했음을 11일 공표했다.
그리폴스社는 바르셀로나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3위의 혈장분획제제 전문 제약기업이다.
양사간 합의에 따라 법적승인을 비롯한 후속절차들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종결지어질 수 있을 전망이다.
노바티스社의 조셉 지메네즈 회장은 “혈액 진단의학 사업부를 매각함으로써 우리는 전략적 사업부문들에 한층 전력투구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그리폴스측에는 글로벌 마켓에서 자사의 존재감을 한층 확대할 수 있는 교두보를 구축케 했다”며 의의를 설명했다.
무엇보다 그리폴스측과 합의에 도달함에 따라 이 회사가 혈액 진단의학 분야를 공격적으로 확대하는 데 주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케 됐다며 지네메즈 회장은 기대감을 표시했다.
원래 혈액 진단의학 사업부는 노바티스社가 지난 2006년 4월 미국 캘리포니아州 에머빌에 소재했던 백신‧생명공학기업 카이론社(Chiron)를 인수할 당시 넘겨받아 자사의 백신‧진단의학 부문에 통합시켰던 부문이다.
혈액 진단의학 사업부는 혈액수혈의 안전성 제고와 핵산 시험, 혈액검사 관련제품, 감염성 질환을 발견하기 위한 면역학적 검정시약 등의 분야에 주력해 왔다.
과거 카이론社의 본사가 소재했던 미국 캘리포니아州 에머빌에 본부를 둔 가운데 지난해 5억6,500만 달러의 매출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한편 이번에 합의된 매각 대상에는 제약 사업부문에 통합된 노바티스의 동반 진단의학 사업부문, 그리고 마찬가지로 제약 사업부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암 진단의학 사업부문인 제놉틱스(Genoptix)는 포함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노바티스, 혈액 진단의학 사업부문 매각 합의
노바티스·카이론 '윈-윈 결합' 드디어 성사 2006-04-20 17:09
오늘의 헤드라인
댓글 개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