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레미케이드'

레미케이드(성분명 : Infliximab) 관련 임상 증례

[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레미케이드'

레미케이드(Infliximab) 처방 증례

[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레미케이드'

송기환부원장 "누공성 크론병, '삶의 질' 위한 효과적 치료 중요"

[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레미케이드'

기사입력 1439954     최종수정 2015-08-20 11:32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누공성 크론병(크론병 치루)은 환자의 일상생활을 어렵게 하고 수술도 여러차례 받는 경우가 흔하다. 일반적인 약제(염증 조절제, 면역억제제)의 투여로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수술만으로도 치료가 어렵다. 크론병 치루의 치료를 위해서는 적절한 시점에 수술을 하고 이후 생물학적 치료제를 투약하여야만 좋은 치료 성적을 거둘 수 있다.

이에 대구 구병원 대장항문외과 송기환 부원장에게 누공성 크론병의 수술과 치료제에 대해 들어 봤다.

대구 구병원 송기환 부원장▲ 대구 구병원 송기환 부원장

‘크론병 및 누공성 크론병’은 어떤 질환인가?

 가수 윤종신씨가 본인의 크론병 사실을 언급하면서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다.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염증이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하며, 병적인 변화가 분포하는 양상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원인은 유전적인 요소도 있으면서 후천적인 요소로 인해 발병되기도 한다. 아직 정확한 발병 원인은 나타나지 않은 상황이다. 

누공성 크론병은 면역질환으로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어떤 것들이 있나

초기 크론병 증상은 사소한 복통, 설사 등으로 나타나 정확한 진찰을 받기 전까지 환자가 알아채기 힘들다. 병의원에서도 증상만으로는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장 엑스선 검사나 내시경, CT 검사 등을 실시해야 한다. 크론병으로 인해  출혈, 농양, 장폐쇄, 협착, 천공 등의 합병증과 치루와 치핵 등이 발생 하는데, 특히 항문 주변에 구멍이 생겨 고름이나 분비물 등이 흘러나오는 다발성 치루 등은 수술이 필요하다.

누공성 크론병 환자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고, 대장항문외과 선생님들 입장에서 어떻게 발견하고 진단해야 하나

누공성 크론병 환자들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치루를 꼽을 수 있는데 치루는 크론병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이에 환자가 크론병인줄 모르고 항문 주변의 이상으로 대장항문외과를 방문한 경우, 문진을 통해 체중 감소와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감지된다면 정밀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항문외과의 입장에서 누공성 크론병은 어떤 질환이고, 경험해 보셨던 레미케이드는 어떤 고민을 해결했나

누공성 크론병은 반드시 수술이 동반되면서 약물치료가 이루어 져야 한다. 항문외과에서는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이 찾아오는데, 크론병에 의한 대표적인 합병증인 치루는 일반적인 치루와 달리 한 번의 수술로는 잘 치유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수술 후 누공을 닫는 과정에서 적절한 약물치료가 중요한데 종양괴사인자(TNF) 항체인 인플릭시맙(infliximab)을 이용한 치료법은 눈에 띄는 효과를 보인다.

누공성 크론병 치료제로 레미케이드가 유일하게 보험적용이 되는 약제로 알고 있다. 보험적용으로 환자나 의사도 처방에 부담이 적을 것 같은데

비교적 고가의 약제이나 보험적용으로 환자부담이 덜어져 의사로서 처방을 하기에도 부담이 적다. 무엇보다 크론병 치료에 있어 꼭 필요한 약이라는 것 점을 강조하고 싶다. 크론병에 레미케이드를 쓰는 경우는 누공성 증상이 나타날 때이다. 즉, 항생제, 배출법, 면역억제 치료 등 보편적인 치료에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누공성 활성 크론병 등에 보험이 적용된다. 의사마다 다르겠지만, 수술 후 누공을 닫기 위한 치료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레미케이드 사용에 경험이 적어 망설이는 경우도 있을 텐데, 레미케이드 처방 시 부작용이나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을까?

레미케이드와 같은 생물학적 제제인 TNF(종양괴사인자) 차단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감염과 암을 꼽을 수 있다. TNF는 몸에 종양이 생기면 백혈구 등이 이를 없애도록 하는 안내 역할을 하는데 이를 차단하게 되면 내 몸을 지키는 역할을 잘 못하게 되는 것이다. 크론병은 자가면역질환이므로 면역항체의 활동을 억제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약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레미케이드를 처방하는데 정답은 없지만, 누공성 크론병 수술 후, 누공이 닫히는데 있어 그 효과는 의사로서도 감탄할만한 결과였다.

크론병은 수술이나 치료 이후에도 재발의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누공성 크론병은 적기의 수술과 생물학적 치료를 병행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크론병은 완전한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루 등의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
수술 후 레미케이드를 사용해 효과를 본 경우, 8주에 한번 유지를 위한 투여를 권하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장과 항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료와 검사가 필요하다.

환자들이 평소 생활에서 장의 부담을 줄이는 식습관을 갖는 것도 좋다.

염증성 장질환자의 기본적인 식생활 실천사항은 섬유소가 적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육류는 기름기가 적고 질긴 부분을 제거해 먹고, 과일과 채소 주스, 우유 등은 장운동을 자극하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염증성 장 질환자들에게는 좋지 않다.

‘크론병’이 의심되는 환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어떤 병이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크론병은 완치가 안되는 병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는 삶의 질하고도 연결된 중요한 것이다.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소화기내과나 대장항문외과나 환자가 증상에 맞게 선택해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다가 증상이 악화된 케이스를 여러 번 보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재차 강조하고 싶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레미케이드'

레미케이드(성분명 : Infliximab) 관련 임상 증례

[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레미케이드'

레미케이드(Infliximab) 처방 증례

[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레미케이드'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촌놈 추천 반대 신고

난치성 질환이란 병도 분석하면 쉬운 질환일 경우가 많다. 크론병이란 것도 점막이 얇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알러지성 피로 염증으로 확인되면 예방 치료가능한 질환이다. (2016.05.21 14:48) 수정 삭제

댓글의 댓글쓰기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6>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조합이사장 / 제52회 / 2016년)

김동연 한국신약개발 이사장은 1950년 출생, 강원도 ...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더보기

Medi & Drug Review

"조현병, 꾸준한 약물복용으로 관리 가능하다"

[Medi & Drug Review] 중앙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바르는 무좀치료제, ‘효능’ 강화한 전문약으로”

[Medi & Drug Review] 동아ST ‘주블리아’

이근석교수 "유방암 치료,비용때문에 제한받아선 안돼"

[Medi & Drug Review] 한국로슈 '캐싸일라'

"궤양성 대장염, 삶의 질 위한 지속적인 치료 필요"

[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심퍼니'

중앙대 박형무교수 "폐경에 대한 이해와 준비 필요"

[Medi & Drug Review] 한국화이자 '듀아비브'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UAE 사막서 한국의 약제 서비스 제공, 약사로서 자부심 느껴"

사막과 석유의 나라 아랍에미리트에서 한국의 병원 ...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양극성장애

양극성장애 치료의 최신지견 / 민경준 / 약물요법/ 이예호 / 약품정보/ 김해인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6 Korean Drug HandBook

2016 Korean Drug HandBook

의학, 약학, 치의학, 간호학 전공자 필독서성분명 2,30...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