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英 제약사와 COPD 치료제 美 마케팅 제휴

‘투도자’ 및 ‘듀어클리어’ 발매 서카시아 파마에 인계

기사입력 2017-03-20 13:17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아스트라제네카社는 영국의 호흡기계 치료제 전문 제약기업 서카시아 파마슈티컬스社(Circassia)와 2개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치료제들의 미국시장 개발 및 발매를 진행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공표했다.

여기서 언급된 2개 COPD 치료제들은 흡입형 호흡기 치료제들인 ‘투도자’(Tudorza: 아클리디늄 브로마이드) 및 ‘듀어클리어’(Duaklir: 포르모테롤+아클리디늄) 등이다.

이 중 ‘투도자’는 지난 2012년 7월 FDA의 허가를 취득했던 제품이며, ‘듀어클리어’는 내년 중으로 허가신청서 제출이 예상되고 있는 상태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 2015년 2월 악타비스社의 미국 및 캐나다 브랜드-네임 제품 호흡기 치료제 부문을 6억 달러의 조건에 인수키로 합의하면서 이 제품들을 확보한 바 있다.

양사간 합의에 따라 서카시아 파마측은 미국시장에서 ‘투도자’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추후 미국시장 발매를 위한 전권 인수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까지 보장받게 됐다. 서카시아 파마측은 아울러 ‘듀어클리어’의 미국시장 전권까지 함께 확보했다.

아스트라제네카측의 경우 서카시아 파마가 발행한 5,000만 달러 상당의 보통주를 넘겨받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개발활동을 완결짓고, 두 제품의 제조 및 공급을 현행과 마찬가지로 지속키로 했다.

합의를 도출함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측은 연구‧개발 활동 강화를 통해 자사가 진출한 모든 지역별 시장에서 환자 접근성과 포트폴리오 가치를 극대화하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서카시아 파마측의 경우 차후 협력의 폭을 확대해 미국 내 호흡기 치료제 시장에서 자사의 존재감을 크게 확대한다는 계획에 한층 힘이 실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스트라제네카社의 마크 맬런 글로벌 제품‧포트폴리오 전략 담당부회장은 “아스트라제네카의 글로벌 호흡기계 치료제 부문에서 ‘투도자’와 ‘듀어클리어’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며 “이번에 합의를 이끌어 낸 제휴 덕분에 미국 COPD 치료제 시장에서 해당제품들의 영업력이 한층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또한 아스트라제네카는 ‘심비코트’(부데소나이드+포르모테롤)와 ‘베베스피 에어로스피어’(Bevespi Aerosphere: 글리코피롤레이트+포르모테롤 푸마레이트), 벤랄리주맙(benralizumab) 및 기타 개발이 진행 중인 호흡기 치료제들에 사세를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합의에 따른 의의를 설명했다.

무엇보다 서카시아 파마는 미국시장에서 아스트라제네카의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맬런 부회장은 덧붙였다.

서카시아 파마슈티컬스社의 스티브 해리스 회장은 “아스트라제네카측이 제안한 내용은 호흡기 치료제 분야에 전력투구하고 있는 서카시아 파마의 전략에 완벽하게 부합되는 것”이라며 “덕분에 우리 회사가 획기적인(transformational) 기회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뒤이어 “아스트라제네카측과 맺은 장기 전략적 제휴계약의 일환으로 우리는 ‘투도자’의 마케팅과 다른 우선순위 사안들을 이행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미국시장 영업인력을 2배로 확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서카시아 파마를 호흡기 치료제 분야에서 세계적인 제약사의 한곳으로 발돋움시켜 나가겠다는 것이다.

한편 양사간 합의에 따라 서카시아 파마는 ‘듀어클리어’가 미국시장에서 조기에 허가를 취득하거나, 오는 2019년 6월 30일이 도래하는 시점에서 1억 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투도자’의 미국시장 마케팅 전권을 보유키로 선택할 경우 8,000만 달러를 추가로 건넨다는 데 동의했다.

‘투도자’의 미국시장 발매를 통해 얻어질 이익의 경우 양사가 공평하게 나눠 갖기로 했다.

‘듀어클리어’의 미국시장 마케팅과 관련해서는 서카시아 파마측이 매출액 단계별 로열티를 지급하고, 이 제품과 관련한 기타 개발활동을 진행할 때 최대 6,250만 달러를 건네기로 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biosolution Co., Ltd.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51> 이한구 (현대약품회장/ 제47회 / 2009년도)

  이한구 현대약품 회장은 현대약품을 고객중심...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신약개발 위한 정부 지원은 계속돼야 한다"

 "세계적 신약 강국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에이즈관리의 최신지견

에이즈치료의 효과적인 관리 / 방지환 / 약품정보/ 하지민 / 한약제제 길라잡이_ 유형준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17

Pharmaceuticals in Korea 2017

한국제약산업 정보 집대성한 영문책자 - 외국현지 박...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