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타매트릭스, 질병관리청 통해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개시
질병관리본부에 QDST 설치 완료
이권구 기자 | kwon9@yakup.com 기자가 쓴 다른기사 보기
퀀타매트릭스(대표이사 권성훈)는 결핵연구원과 공동개발한 결핵 솔루션 제품인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장비 ‘QDST’와 키트 ‘QMAC-DST KIT’(이하 ‘QDST 솔루션’)가 내년부터 질병관리청을 통해 검사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퀀타매트릭스는 지난 8월 QDST 1대를 당시 질병관리본부에 설치 완료했으며, 질병관리청은 내년부터 해당 장비 및 키트를 활용해 의뢰되는 검체에 한해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사용부서는 질병관리청 세균분석과다.
퀀타매트릭스에 따르면 QDST(QuantaMatrix Drug Susceptibility Test) 솔루션은 결핵 양성판정 검체로부터 약 1주만에 검사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약 3~6주가 소요되는 기존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에 비해 검사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
QDST 솔루션은 전 세계적으로 직접적인 경쟁제품이 전무한 혁신 솔루션으로, 2019년 9월 국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으로부터 신의료기술 인증을 획득했으며, 결핵연구원에서 2대로 퀀타매트릭스를 비롯해,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부산대병원, 부산양산병원,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다기관 임상 평가가 진행 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김천태 결핵연구원장은 “QDST 솔루션은 다제내성결핵에 중요한 2차약제의 감수성 결과를 제공하기까지의 시간을 1주일까지 단축시켰으며, 기존 항결핵제 감수성검사와 높은 일치율을 보였다”며 “국가결핵관리에서 다제내성결핵의 퇴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내성결핵균 출현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항결핵제 검사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해당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QDST 솔루션을 통해 중국 등의 해외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늘의 헤드라인
댓글 개
숨기기
안녕하세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송지연입니다.

작성해주신 기사 관련하여 "신의료기술(NET) 인증을 획득했으며"에서 (NET)의 문구 삭제를 요청드립니다.
[세부 고시번호 767] 현미경 이미징 기반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평가한 신의료기술(보건복지부 고시 제2019-202호,'19.9.19.)이 맞지만,
보건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인증의 경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소관이기 때문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으로부터 보건신기술(NET)을 인증한 이력이 없습니다.
(보건신기술인증사업 참고: https://www.khidi.or.kr/board?menuId=MENU00742&siteId=SITE00010)
신의료기술이 아닌 보건신기술을 지칭하는 NET의 문구를 삭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25 17:18)
댓글의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