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고용량의 비타민B群을 섭취할 경우 알쯔하이머 발병속도를 늦추거나 증상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타민B群 섭취를 통해 알쯔하이머가 발병하는 부위인 뇌내 내측두엽의 위축을 저해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 즉, 비타민B群을 다량 섭취한 경도(輕度) 인지장애 환자들의 경우 알쯔하이머 증상에서 나타나는 뇌 위축 속도가 둔화되었다는 설명이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의대의 데이비드 A. 스미스 교수 연구팀은 ‘미국 국립과학아카데미 회보’ 20일자 최신호에 게재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시사했다.
이 보고서의 제목은 ‘비타민B 섭취로 알쯔하이머와 관련이 있는 뇌내 회백질 위축을 예방하는 데 나타난 효과’.
스미스 교수팀은 알쯔하이머 및 치매의 전단계에 해당하는 경도 인지장애 증상을 나타내는 156명의 환자들을 피험자로 충원한 후 2년여 동안 비타민B12 0.5mg, 비타민B6 20mg, 엽산 0.8mg을 함께 섭취토록 하면서 위약(僞藥) 섭취그룹과 대조하는 방식의 연구를 진행했었다.
그 결과 비타민B群을 섭취한 피험자 그룹에 속했던 80명의 경우 위약 대조그룹과 비교평가했을 때 뇌의 변성(즉, 뇌 용적의 감소)이 눈에 띄게 둔화되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스미스 교수는 “염증 관련 단백질의 일종인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평균 11 μmol/L 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이들에게서 알쯔하이머와 관련이 있는 뇌내 특정부위의 위축속도가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고 밝혔다.
즉, 비타민B群을 섭취한 그룹의 위축속도가 위약 대조그룹에 비해 8배 정도까지 감속되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비타민B群이 초기 인지장애 환자들에게서 증상의 진행을 늦추거나 억제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스미스 교수는 풀이했다.
특히 좀 더 구체적인 언급으로 스미스 교수는 “비타민B群을 다량 섭취한 그룹의 경우 알쯔하이머와 긴밀한 관련이 있는 뇌내 회백질 부위 위축속도가 7배 정도까지 늦춰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 인기기사 | 더보기 + |
| 1 | 상장 제약·바이오사 1Q 평균 매출 코스피 1947억, 코스닥 515억…17%, 7.9%↑ |
| 2 | 대원제약-팜어스 비만신약, 미국 당뇨학회 발표 |
| 3 | "한약사·창고형약국·성분명처방"…약사회, 3대 현안 입법 드라이브 |
| 4 | 지아이이노베이션,면역항암제 'GI-108' 임상1/2a상 IND 변경 신청 |
| 5 | 【연재】'약업계 경쟁력 구조 재편을 읽는다' |
| 6 | 동아ST, ‘자큐보정’ 국내 P-CAB 시장 2위 등극 |
| 7 | 미국 국방부,중국군사기업 공개...바이오 ‘우시앱택·BGI’ 포함 |
| 8 | 네이처셀 주주대표 “조인트스템 BLA 신청 경로 구체화…한국 3상 기반 FDA 논의 진전” |
| 9 | HK이노엔 도입 GLP-1 신약, 세마글루타이드와 맞대결서 우월성 확인 |
| 10 | 알테오젠, ALT-B4 물질특허 유럽 허여…SC 플랫폼 글로벌 독점권 강화 |
| 인터뷰 | 더보기 + |
| PEOPLE | 더보기 + |
| 컬쳐/클래시그널 | 더보기 + |
고용량의 비타민B群을 섭취할 경우 알쯔하이머 발병속도를 늦추거나 증상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타민B群 섭취를 통해 알쯔하이머가 발병하는 부위인 뇌내 내측두엽의 위축을 저해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 즉, 비타민B群을 다량 섭취한 경도(輕度) 인지장애 환자들의 경우 알쯔하이머 증상에서 나타나는 뇌 위축 속도가 둔화되었다는 설명이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의대의 데이비드 A. 스미스 교수 연구팀은 ‘미국 국립과학아카데미 회보’ 20일자 최신호에 게재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시사했다.
이 보고서의 제목은 ‘비타민B 섭취로 알쯔하이머와 관련이 있는 뇌내 회백질 위축을 예방하는 데 나타난 효과’.
스미스 교수팀은 알쯔하이머 및 치매의 전단계에 해당하는 경도 인지장애 증상을 나타내는 156명의 환자들을 피험자로 충원한 후 2년여 동안 비타민B12 0.5mg, 비타민B6 20mg, 엽산 0.8mg을 함께 섭취토록 하면서 위약(僞藥) 섭취그룹과 대조하는 방식의 연구를 진행했었다.
그 결과 비타민B群을 섭취한 피험자 그룹에 속했던 80명의 경우 위약 대조그룹과 비교평가했을 때 뇌의 변성(즉, 뇌 용적의 감소)이 눈에 띄게 둔화되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스미스 교수는 “염증 관련 단백질의 일종인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평균 11 μmol/L 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이들에게서 알쯔하이머와 관련이 있는 뇌내 특정부위의 위축속도가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고 밝혔다.
즉, 비타민B群을 섭취한 그룹의 위축속도가 위약 대조그룹에 비해 8배 정도까지 감속되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비타민B群이 초기 인지장애 환자들에게서 증상의 진행을 늦추거나 억제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스미스 교수는 풀이했다.
특히 좀 더 구체적인 언급으로 스미스 교수는 “비타민B群을 다량 섭취한 그룹의 경우 알쯔하이머와 긴밀한 관련이 있는 뇌내 회백질 부위 위축속도가 7배 정도까지 늦춰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